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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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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캐딜락 리릭, 럭셔리 전기차의 ‘정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0 09:00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19일 캐딜락 리릭을 타고 서울 도봉구부터 경기 파주시까지 왕복 약 80㎞ 코스를 주행했다. 도심, 국도, 고속도로를 모두 경험하며 이 차의 주행성능을 면밀히 살펴봤다.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은 겉부터 속까지 온통 럭셔리로 가득 차 있는 차량이었다. 이제껏 경험할 수 없던 외관과 사소한 부분까지 고급스러운 내장재, SUV가 맞나 싶을 정도의 승차감까지 '무결점 럭셔리 전기차'였다.


리릭은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의 첫 번째 전기차다. 약 4년전부터 출시설이 돌았지만 일정이 밀리며 소비자들의 애간장읕 태우던 모델이다.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ULTIUM)'을 적용한 최초의 모델로 1회 충전시 465㎞ 주행가능하다.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외관은 고급스러움이 가득 묻어있었다. 캐딜락의 패밀리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전기차스러운 멋을 가미했다.




전통적으로 사용한 크롬 그릴을 대신 리릭만의 '블랙 크리스탈 쉴드'가 탑재돼 유니크한 그릴 패턴, 라이팅 시그니쳐를 완성했다.


특히 탑승자가 리릭에 접근하거나 잠금을 해제하면 자동으로 펼쳐지는 웰컴 라이팅은 차량의 럭셔리함을 더해준다.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전면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측면과 후면이다. 각진 쿠페형 라인이 SUV의 둔탁함을 무마시켜주면서 세련됨까지 더해줬다.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후면부는 리어 윈드쉴드 아래에서 시작해 C필러를 따라 루프까지 이어지는 리어 램프와 하단부로 이어지는 직선형 리어 램프가 연동돼 리릭만의 유니크한 비주얼을 선보였다.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리릭의 진짜 매력은 실내다. 33인치 커브드 어드밴스드 LED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알루미늄과 원목, 나파 가죽 등의 고급스러운 소재들이 고급스러운 조화를 보였다.


여기에 탑승자의 니즈에 따라 달라지는 26가지의 앰비언트 라이트는 차량의 럭셔리함을 높여줬다.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캐딜락 리릭. 사진=이찬우 기자

디스플레이는 차량 주변을 비추는 카메라, 무선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차량의 주행감은 고급 세단 못지 않았다. 승차감은 부드러웠고 고속 주행은 안정적이었다. 특히 가속페달을 최대한 밟았을 때 배기음과 비슷한 소리가 들리는 부분이 매력적이었다. 일반 전기차처럼 '위잉'하는 소리가 아니라 훨씬 더 묵직한 소리였다.


듀얼 모터에서 생산되는 최대 출력 500마력, 62.2kg·m의 강력한 힘은 20인치 알루미늄 휠로 전달돼 더욱 안정적이면서 민첩한 주행 성능을 발휘했다.


리릭은 주행거리도 여유롭다. 4륜구동임에도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465㎞까지 끌어 올렸다. 또 시간당 최대 190kW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는 DC 고속 충전도 지원해 약 10분의 충전 시간으로 약 12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은 1억원이라는 가격표가 '가성비'로 느껴질 정도로 디자인, 성능 뭐 하나 빠지지 않는 전기차였다. 리릭은 일부 브랜드가 꽉 잡고 있는 럭셔리 전기차 시장의 신흥강자가 될 차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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