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박웅현

ad0824@ekn.kr

박웅현기자 기사모음




청양군, 순회 진료 ‘찾아가는 의료원’ 주민 만족도 98.4%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0 00:26
.

▲사진=청양군

청양=에너지경제 박웅현 기자 청양군 보건의료원이 운영하는 '찾아가는 의료원' 마을 순회진료 사업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2024년 상반기 사업 평가에서 주민 98.4%가 만족을 표시하며, 이 사업의 성과와 필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보건의료원은 지난 16일 대회의실에서 '찾아가는 의료원' 사업에 대한 상반기 평가회를 열어, 다양한 진료 서비스와 주민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노력을 점검했다.


이 사업은 10개 읍·면 26개 마을에서 총 754명의 주민에게 양방과 한방 진료, 투약 및 침 치료, 물리치료, 건강상담 등 통합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65세 이상의 참여자가 84.1%를 차지하고 있어 고령자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부터는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혈액검사 항목을 확대하고, 한의과 협진을 정례화하는 등의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주민 건강 관리로 이어지고 있다.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1.2%가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불만족 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는 주민들이 이 프로그램에서 느끼는 가치와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평가회에서는 주민들의 건의 사항도 논의됐다. 진료과목 확대, 건강 관련 프로그램 운영, 검사 항목 확대, 정기적인 방문 및 대기시간 단축 등의 요청이 있었다.


김상경 원장은 이러한 건의 사항을 바탕으로 하반기 사업 운영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하며, 특히 직원들의 헌신적인 봉사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찾아가는 의료원' 마을 순회진료 사업은 2021년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통합 특화사업으로 선정되어 시작되었으며,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전담팀이 구성되어 월 6회 마을을 찾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