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08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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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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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맹활약, 中企 수출 3분기 ‘상승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4 16:53

작년 4분기, 올해 1·2분기 연속 호조…2분기 4.4%↑

화장품은 30%↑ 수출품목 1위, 올해 7천억달러 기대

오영주 중기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서울 용산구 CJ올리브영에서 열린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및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화장품 등 'K-뷰티' 해외 인기에 힘입어 중소기업 수출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24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4년도 상반기 및 2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에서 상반기 수출액은 총 571억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 상반기(547억달러) 대비 4.4%(24억달러) 늘었다.


4~6월 2분기 중기 수출액도 293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1%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3분기 269억달러로 직전분기 대비 -3.0% 부진에서 4분기 281억달러(전기대비 1.6%)로 반등 전환한 이후 올 들어 1분기 278억달러("3.6%)에 이은 3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는 수치다.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은 화장품이며, 최대 수출국은 미국이다. 수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 수도 7만7078개로 전년동기 대비 1.2%(949개) 늘어나 역대 상반기 최다를 기록했다.




중소기업 1위 수출품목인 화장품은 전년동기 대비 30.8% 크게 증가하며 상반기 최고 수출액(33억달러)을 경신했다. 중기부는 화장품의 기존 주력시장이었던 중국 의존도에 벗어나 미국과 동남아·중남미·중동 등 신흥시장으로 수출국을 다변화한 것이 주효한 실적으로 풀이했다.


이를 반영하듯 상반기 중소기업 최대 수출시장 미국에서도 여러 품목 중 화장품 수출액 비중(61.5%)이 가장 높았다.


최근 5년간 2분기 중소기업 수출액 및 증감률*

최근 5년간 2분기 중소기업 수출액 및 증감률*

▲(단위: 억달러, %)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수치.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수출 신흥시장으로는 멕시코·태국이 역대 상반기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다. 멕시코는 북미 생산거점으로 부각되면며 자동차부품(4.4%), 금형(87.8%) 등 품목 수출이 두드러졌으며, 태국은 한류 인기로 김을 비롯한 해조류(78.2%)와 화장품(14.0%)의 강세가 돋보였다.


이같은 종목별 수출 실적을 감안해 중기부는 이날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K-뷰티 열풍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올해 총 수출 7000억불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민간의 우수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K-뷰티 글로벌화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한다. CJ올리브영·아마존·코스맥스·한국콜마 등 민간 플랫폼 및 제조·유통사와 협업해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추진한다.


한국콜마·코스맥스와 모태펀드가 공동으로 해외진출 화장품 제조기업 등에 중점 투자하는 '글로벌 K-뷰티 전용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어 혁신제품이 신속하게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스마트공장, 연구개발(R&D) 등 지원수단을 강화한다. 브랜드사가 혁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의 발주 계약을 근거로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K-뷰티 네트워크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화장품 수출의 성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튼튼한 화장품 생태계가 있어서 나올 수 있었다"며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가 글로벌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 프리미엄급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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