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업계와 관계당국이 티몬·위메프의 정산금 미지급 사태 후폭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소상공인 “사태 후폭풍 장담 못 해"…정부, 대책 마련 나서
정부는 정확한 피해 규모 파악에 나섰고, 소상공인들은 이번 사태가 불러올 후폭풍에 대한 두려움에 대책을 고민하는 실정이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자영업자 소상공인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게시판에 한 글쓴이가 “지금이라도 티몬에서 물건을 빼야할까요?"하며 고민을 토로하자, 해당 게시글에는 십여분 만에 “당연한 걸 왜 묻나"라는 취지의 댓글 수십여 개가 달렸다.
이번 사태는 큐텐의 다른 계열사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티몬과 위메프의 모회사 큐텐의 다른 계열사들은 “당사의 정산 시스템은 문제가 없다"며 선을 긋고 있으나, 일부 셀러들은 “계열사인 만큼 인터파크커머스, AK몰도 위험한 것 같다"며 판매 중단에 나서는 형국이다.
큐텐에 인수된 인터파크커머스와 상호가 비슷한 인터파크트리플은 지난 26일 “우리는 인터파크커머스와는 상관 없는 별개의 회사"라고 강조한 뒤 “티몬과 위메프에서 정산이 이뤄지지 않아 계약을 해지한다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일부 소상공인들은 “이번 사태로 업계에서 쿠팡과 네이버 영향력만 더 공고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정부도 이번 사태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지원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대통령실은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급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자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이번 정산 지연 사태에 대한 피해 현황 파악을 하고 있다.
'티몬·위메프' 긴 정산 주기가 피해 키웠나
'티메프' 정산금 미지급 문제는 소상공인업계 안팎에서 이달 초부터 알음알음 퍼져나갔다. 셀러들이 모이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티몬과 위메프에서 5월에 판매한 물건 값을 이달 8일까지도 지급받지 못했다는 경험담이 속출했다. 여기에 '나도 못 받았다'는 소식이 이어지며 '곧 큰일 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졌다.
사실 티몬과 위메프의 경우 여러 업체들 중에서도 정산 주기가 늦은 축에 속했다.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월 매출마감 후 익익월 7일, 티몬은 거래발생 월말일+40일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네이버나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은 통상 고객의 구매확정 이후 1~2 영업일 이후 정산이 이루어진다.
업계 안팎에선 큐텐이 판매자에게 정산금을 지급하기 전 고객이 결제한 대금을 운영자금으로 끌어 쓰다 이 지경에 이른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소상공인 커뮤니티에 자신을 오픈마켓 출신이라 소개한 한 글쓴이는 “다른 것은 다 차치하더라도 결제주기가 대기업 어음 수준으로 너무 길었다"며 “운영비가 부족하니 판매대금을 미리 선지급하거나 할 여력 자체가 없고, 구매자들이 물건 구매한 대금이 모여야 판매자들에게 대금을 지급할 수 있으니 판매대금에 대한 결제를 길게 잡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이 글쓴이는 이어 “기업 규모(거래 규모)를 키우기 위해 쿠폰, 광고를 남발하면서 외형은 엄청 키웠는데 해마다 적자폭은 상상을 초월했다"라며 “그런 상태가 수년 지속되기에 외부 투자 없이는 언젠가 터질 것이고, 사회에 큰 문제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