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알리와 태무의 열풍에 해외직구 규모가 2조원을 돌파했다. 중국으로부터의 구매가 크게 늘면서 중국 비중은 처음 60%대로 올라섰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4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2분기 해외직접구매액은 2조14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5.6% 급증했다.
분기 기준으로 해외직구액이 2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 2014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이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이 1조2373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작년보다 64.8% 폭증했다. 저가 제품을 앞세운 알리·테무 등 중국계 전자상거래(C커머스) 플랫폼이 국내에서 활성화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전체 해외직구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61.4%에 달한다. 역대 처음 60%를 넘어 최대 비중을 기록했다.
작년 2분기 46.8%를 차지했던 데서 불과 1년 새 14.6%포인트(p) 늘어났다.
반면 미국 직접구매액은 작년 동기보다 9.2% 줄어든 4249억원을 기록했다. 전체서 비중은 21.1%로 집계됐다.
일본은 16.4% 늘어난 1346억원을 기록해 비중은 3위(6.7%)였다.
해외 '역직구'는 감소했다.
2분기 온라인 해외직접 판매액은 4489억원으로 작년 같은 분기보다 6.7% 줄었다. 2023년 2분기(-4.7%) 이후 4개 분기 만에 감소로 돌아섰다.
미국(34.1%) 등에서 증가했으나 중국(-17.3%), 일본(-19.4%) 등에서 줄었다.
2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0조7372억원으로 1년 전보다 8.6% 증가했다.
음·식료품(15.2%), 여행·교통서비스(9.9%), 농축수산물(23.3%)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이 13.8%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음식서비스(11.5%), 여행·교통서비스(10.8%) 순으로 뒤를 이었다.
6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조683억원으로 작년 동월보다 7.8% 늘었다.
음·식료품이 마찬가지로 11.9% 늘었다.
일부 배달업체 무료배달 서비스와 무더워진 날씨 영향으로 배달 주문이 늘면서 음식서비스도 12.5% 증가했다. 이(e)쿠폰서비스는 작년 같은 달보다 27.1% 늘었다.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4조9554억원으로 10.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