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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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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사, 지난달 62만9661대 판매…전년 대비 3.7% 감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1 16:41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사진=이찬우 기자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사진=이찬우 기자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차·기아·한국지엠·KG모빌리티·르노코리아)가 지난달 판매 실적을 공개했다. 지난달 5개사는 전년대비 3.68% 감소한 62만9661대 판매를 기록했다.


1일 현대차·기아·한국지엠·KG모빌리티·르노코리아가 국내외 판매실적을 공개했다. 기아, 르노코리아는 늘고 현대차, 한국지엠, KG모빌리티는 감소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국내 5만6009대, 해외 27만5994대 등 전년 동월 대비 1.4% 감소한 33만200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국내시장 2.6%, 해외시장 1.1%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달 RV차량을 1만7986로 가장 많이 팔았고 이어 세단 1만6009대, 상용차 2305대를 팔았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1만703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로 인한 수요 둔화,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상승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현지 수요와 정책에 적합한 생산·판매 체계를 강화하고 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캐스퍼 EV의 글로벌 론칭,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 및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친환경차 판매를 제고하고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으로 점유율 확대, 수익성 증진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


기아 EV3. 사진=이찬우 기자

▲기아 EV3. 사진=이찬우 기자

기아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6,010대, 해외 21만4724대, 특수(군용차) 600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26만133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3.0% 감소, 해외는 0.9%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747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고 셀토스가 2만7171대, 쏘렌토가 2만3710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3.0% 감소한 4만6010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7,596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487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600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4년 7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0.9% 증가한 21만4724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123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만1682대, K3(포르테)가 1만9183대로 뒤를 이었다.


2025년형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2025년형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한국지엠은 지난달 2만2564대 판매했다. 전년 동기대비 44.6% 감소한 수치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중 진행됐던 생산 시설 보수와 임단협 교섭 중 발생한 생산 손실이 전반적인 국내외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2만365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파생모델 포함) 등이 상반기 미국 소형 SUV 시장에서 점유율 42.4%를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GM 한국사업장의 지난달 내수 판매는 2만199대로,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1606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리드한 가운데 타호가 전년 동월 대비 14.3% 증가세를 기록하며 꾸준한 시장 반응을 이어갔다. 올 뉴 콜로라도는 65대 판매되며 전월 대비 3,150.0%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KGM 토레스 EVX. 사진=이찬우 기자

▲KGM 토레스 EVX. 사진=이찬우 기자

KG모빌리티(KGM)는 지난달 내수 4237대, 수출 4076대를 포함 8313대를 판매했다. 실적은 글로벌 시장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23.4%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지난 4월 이후 3개월 연속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 했다.


상승세를 이어오던 수출은 유럽과 아.중동 시장의 전기차 캐즘(Chasm)으로 인해 선적 물량이 줄며 전년 동월 대비 40.1% 감소했지만 전년 누계 대비로는 11.2% 이상 증가한 상승세를 이었다.


KGM은 지난 상반기 중남미 시장에서 시작한 신차 론칭을 하반기에는 주력 시장인 유럽과 태평양 지역으로 확대함과 함께 현지 대리점과의 정보 공유와 협력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사진=이찬우 기자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사진=이찬우 기자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내수 1469대, 수출 3978대로 전년 대비 12.7% 늘어난 5447대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중형 SUV QM6는 738대가 판매됐다. 쿠페형 SUV 아르카나는 680대가 판매됐다.


이어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7.1% 오른 3978대가 선적됐다. 아르카나 3763대, QM6 215대가 수출길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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