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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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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군, 외국인 민원 편의 AI 통·번역기 8개소 비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7 15:44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등 외국인 민원편의 증진

진도군

▲민원실 내 비치된 인공지능 통·번역기를 사용하는 주민. 제공=진도군

진도=에너지경제신문 박양은 기자 전남 진도군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의견을 수렴해 외국인 대상 민원편의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AI) 통·번역기를 군청, 읍면 민원실 8개소에 1대씩 비치했다고 7일 밝혔다.


외국어 통·번역기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전자기기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65개 언어 음성 지원과 12개 언어 이미지 번역(번역할 언어를 선택해 촬영하면 이미지의 문자를 설정 언어로 번역)이 가능하다.


그동안 외국어 통역 서비스 도우미가 없어 민원 처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통·번역기 비치로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으며 언어장벽 해소의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도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지난 6월말 기준 2279명이다.


이번 통‧번역기 서비스 제공은 다양한 국적의 인구 유입에 따른 맞춤형 행정서비스 실현이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행정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회적 취약계층·외국인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민원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시책 발굴·서비스 도입에 앞장설 것"이라며 “외국인뿐만 아니라 진도군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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