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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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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아지는 ‘중국산 배터리’ 불신에도… BYD “한국 진출 이상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8 15:15

“화재는 NCM배터리… 자사 제품은 화재안정성 높은 LFP배터리”
“올해 한국에서 20개 전시장 마련 계획… 한국 진출 접지 않을 것”

▲BYD 전기차 씰.

▲BYD 전기차 씰.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산'으로 밝혀지면서 '메이드 인 차이나'에 대한 소바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BYD의 한국 진출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BYD코리아 측은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EQE에는 중국 기업인 '파라시스'의 니켈·코발트·망간(NCM)배터리가 탑재됐다.


화재는 지난 1일 오전 6시 15분쯤 인천 서구 청라동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주차된 벤츠 EQE 차량에서 시작됐다. 화재로 인해 차량 140여대가 불타고 아파트 배관과 배선이 녹으면서 약 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사고 차량에 중국 배터리 기업 제품이 탑재됐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선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한 자동차 커뮤니티의 네티즌은 “역시 중국산 제품은 믿을 수가 없다"며 “1억원이 넘는 차에 저가 중국산 배터리를 넣은 벤츠도 문제"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화재 원인은 그거 중국산 제품이기 때문"이라며 중국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일각에선 BYD, 지리 등 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계획도 차질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왔다. 기존에도 '중국산'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가고 있었는데 이번 사고로 인해 이미지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BYD코리아는 차질 없이 한국 진출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자사 제품은 비교적 화재 안정성이 높은 리튬·인산·철(LFP)배터리인 점을 강조했다.


BYD코리아 관계자는 “자사 주력 제품은 사고 차량에 들어간 NCM배터리 보다 화재안정성이 높은 LFP배터리"라며 “해당 사고는 한국 진출 검토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크게 니켈·코발트·망간(NCM)과 리튬·인산·철(LFP)로 나뉜다. NCM 배터리는 주행거리가 길고 순간 출력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LFP 배터리는 저렴한 가격과 안정적 구조로 인한 '화재 안정성'이 특징인 제품이다.


이로 인해 이전까진 출력이 더 좋은 NCM배터리가 주목받았지만 최근 사고로 인해 화재안정성이 높은 LFP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BYD LFP배터리의 내구성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 BYD는 배터리 생산 시 46t 무게의 트럭이 배터리 위를 밟고 지나가는 압축 시험, 오븐에 넣어 섭씨 300도까지 가열해보는 발화 시험 등의 극한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BYD가 아무리 중국산이어도 저렴한 가격에 더해 화재안정성까지 입증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될 것"으로 내대봤다.


현재 BYD는 한국 진출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 따르면 BYD는 올해 전국 곳곳에 전시장 20곳을 열 계획이다. 또 차량 판매를 위해 국내 인증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초기 판매 모델은 씰(Seal)·돌핀(Dolphin)·아토(Atto)3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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