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연장 급물살 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8 02:12
김병수 김포시장은 7월12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변경(안)' 공청회에서 5호선 김포검단연장사업의 빠른 진행을 호소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7월12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변경(안)' 공청회에서 5호선 김포검단연장사업의 빠른 진행을 호소했다. 제공=김포시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민 숙원사업이던 서울5호선 김포검단연장사업이 이제 비로소 첫 단추를 끼었다. 한강2콤팩트시티가 지난달 31일 지정 고시된데 이어 서울5호선 연장이 신규 광역철도로 지정되면서 김포시는 70만 대도시로 비상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6일 본회의에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해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연장사업이 포함된 신규 광역철도 사업을 본 사업으로 지정했다.


추가 검토사업이던 서울5호선 연장사업이 본 사업으로 변경은 중앙정부가 사업 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대광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대한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재정당국과 협의해 즉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5호선 연장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 국비 70%까지 지원을 받게 되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기본설계, 실시설계, 공사 발주 및 착공 순으로 진행된다.


김포시는 서울5호선 연장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함에 따라 본격 행정절차에 돌입해 후속절차의 빠른 진행에도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김병수 시장은 “서울5호선 연장이 본격화했는데, 이는 김포시민 간절한 목소리와 민선8기 김포시 노력이 함께 맺은 결실"이라며 “후속절차 진행에도 심혈을 기울여 서울5호선 연장이 조기 개통이란 결과로 김포시민의 오랜 기다림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취임 직후 김포골드라인 수송력 한계로 시민이 겪는 극심한 교통난과 교통대책 부족으로 서울생활권인 김포시민의 서울진입이 어려운 측면을 정부에 지속 건의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결국 취임 4개월만인 2022년 11월 국토부의 '김포한강2콤팩트시티'와 '서울5호선 김포연장' 발표를 이끌어냈다. 이후 김포시는 6조원대 규모인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도 성공시키며 김포가 한 단계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