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경기도, ‘경기국제공항’ 도민 숙의공론조사 결과보고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1 09:56

이달 중 백서 발간...지난 4개월간 숙의공론조사 실시

경기도

▲'경기국제공항' 도민 숙의공론조사 결과보고회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경기도는 지난 9일 도청에서 '경기국제공항 건설 숙의공론조사'에 대한 결과보고회를 개최했고 경기국제공항의 미래상에 대한 도민 의견을 정리한 백서를 이달 중 발간한다고 1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는 '도민이 원하는 경기국제공항의 미래상'라는 주제로 지난 5월 12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민 3000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 6월 22일부터 23일까지 도민참여단 206명이 참여한 숙의토론회(2·3차 조사 포함)로 이뤄졌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숙의공론조사 영상백서 상영 및 결과 보고 △도민참여단의 소감 발표 △도민참여단의 '숙의공론조사 결과보고서'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206명의 도민참여단은 경기국제공항의 건설방향으로 네 가지를 제시했는데, 이는 △글로벌 경제 공항(경제 성장, 국가경쟁력, 물류거점공항 등) △고객 맞춤형 스마트 공항(스마트공항, 편리성‧편의성 향상 등) △지역 경제 활성화 거점 공항(교통망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 등) △환경친화 탄소중립 공항 (친환경 공항 등)이다.


도는 이번 숙의공론조사에서 경기국제공항의 미래상으로 제시된 다양한 도민 의견을 8월 중으로 백서 형태로 발간할 예정이며 현재 추진 중인 '경기국제공항 건설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도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할 계획이다.




이선우 도민숙의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숙의공론조사는 국제공항을 도민과 함께 만들겠다는 경기도의 의지"라면서 “도민참여단이 전문가들의 발표를 집중해서 듣고 질의하며, 나와 생각이 다른 분들과 성숙하게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이번 공론조사를 통해 제안된 도민참여단 여러분의 의견은 향후 경기국제공항 건설 추진 계획 연구에 중요하게 반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기도는 도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뜻이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