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7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국립부산과학관, 대국민 서비스 ‘디지털 아카이브’ 13일 오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3 13:30

과학관 9년간의 발자취 한 눈에 … 900여 건 자료 디지털화

국립부산과학관, 대국민 서비스 '디지털 아카이브' 13일 오픈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 메인화면. 제공=국립부산과학관

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국립부산과학관은 과학관 전시, 행사, 교육 등 사업들에 대한 기록물을 공유하는 대국민 서비스 '디지털 아카이브'를 13일 오픈한다.


국립부산과학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해 과학관 주요 사업에 대한 사진, 동영상, 포스터, 도록, 간행물 등의 자료를 디지털화하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자료의 수집 및 보존, 나아가 대국민에게 시청각 자료를 공유하고자 이 같은 사업을 마련했다.


과학관은 지난 10월부터 흩어진 자료를 수집 및 분류하여 지금까지 총 910여 건의 자료를 구축했다.


자료는 전시, 행사, 교육 등 사업별로 나뉘며 사진, 영상, 홍보물, 문서류와 같은 유형별로도 살펴볼 수 있다.


각 자료들은 과학관 관계자 뿐만 아니라 각종 전시 및 교육 자료를 열람하거나 사업 정보를 찾는 누구나 접근 가능하다.




방준호 국립부산과학관 디지털기획팀장은 “2015년 12월 개관한 과학관의 지난 9년에 대한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며 “관람객과 함께 성장해 온 디지털 기록물을 통해 많은 분들이 과학의 재미와 가치를 다시금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디지털 아카이브(archive.sciport.or.kr)는 13일부터 국립부산과학관 누리집의 '디지털 기록물'탭에서 접속할 수 있다.


한편, 국립부산과학관은 대국민 서비스의 일환으로 카카오톡 챗봇 '와예봇(WHYES-BOT)'을 8월 1일부터 출시하여 관람객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