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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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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증후군 확산…중소 이커머스 ‘미정산 폐업’ 현실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9 17:30

가구·가전 플랫폼 알렛츠, 중간 정산일인 16일 폐업 공지

문구 쇼핑몰 바보사랑도 지난달 미정산 폐업 불안감 커져

1300K·사자마켓도 가세… 판매자·고객 “피해 구제” 촉구

플랫폼 줄폐업

▲지난 16일 폐업 공지를 올린 알렛츠 홈페이지 모습.

티메프(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자금력이 더 취약한 중소 이커머스기업으로 확산되는 이른바 '티메프 증후군'이 퍼지고 있다.


티메프처럼 판매업자에 대금 미정산 상태로 폐업하는 중소 이커머스가 잇달아 나오자 소상공업체의 불안감도 더욱 증폭되고 있는 모습이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가구·가전 제품 쇼핑몰 '알렛츠'가 중간정산일인 지난 16일 영업 종료를 공지했다. 알렛츠는 입점업체들의 7~8월 수익금을 정산하지 않아, 정산 지연으로 인한 피해액이 수백억대에 달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제품을 구매한 뒤 환불받지 못한 소비자도 많아 오픈채팅방에 모인 피해자가 수백 명에 이른다.


또한, 티메프 사태 발생 이전에도 문구 플랫폼 '바보사랑'이 지난 6월 30일 갑작스런 폐업을 선언하며 판매자들에게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온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셀러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디자인 문구·생활용품 쇼핑몰 '1300K', 공동구매 플랫폼 '사자마켓'도 폐업을 결정해 플랫폼 판매 존속 가능 여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이같은 중소 이커머스의 '티메프 증후군'이 몇몇 사례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1300K, 사자마켓의 폐업 결정이 티메프 증후군 불안감에 불을 붙였다는 지적이 많다.


이들 쇼핑몰은 현재 불거진 정산 관련 문제와 별개로 폐업을 결정했다는 공지를 띄우고, 1300K는 차질 없는 대금 정산도 약속했다. 그러나 이용하던 플랫폼이 언제 폐업할지 모른다는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소상공인연합회가 조사한 '티메프 사태 관련 소상공인 피해 긴급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금 미정산 사태 재발 우려로 온라인 플랫폼 사용을 줄이거나 중지할 것이라는 소상공인이 44.3%에 이른다.


이 때문에 쿠팡·네이버 등 대형 플랫폼 위주로 입점·이용하려는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늘면서 대형 이커머스 위주 시장질서 개편이 예상되자 중소 규모 플랫폼에 경영 압박으로 이어져 폐업을 결정하는 '악순환'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소상공인업계는 플랫폼 신뢰도 제고를 위해 판매대금 정산기일 10일 이내로 명시한 법 제정과 대금 유용 금지, 보험가입 의무화 등 조항으로 예금자보호법에 준하는 판매대금 보호 규정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피해 중소기업 지원 예산(300억원)이 지난 9일 신청 하루 만에 동난 데다 예산안을 훌쩍 넘는 1330억원이 접수된 만큼, 실질 지원 강화도 함께 주문했다.


밀려드는 신청에 중기부가 증액한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도 1000억원 수준이기 때문으로, 다만 중기부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접수분을 제외할 경우 1000억원으로 기접수분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티몬·위메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일부 판매자 및 소비자는 18일 검은 우산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이커머스 불신 확산 막기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정부와의 소통 및 비차별적이고 실효성 있는 피해 복구 정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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