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가 20일 '해운산업 ESG경영 가이드북'을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와 공동으로 발간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해운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업계가 환경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가이드북은 ESG의 필요성·해운산업 ESG동향 등 ESG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탄소중립 달성·친환경 연료 전환 등 환경부문(E),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공급망 관리 등 사회부문(S), 윤리경영 등 지배구조 부문(G)에서 구체적 사례를 기반으로 국내 해운기업의 ESG 대응 방향성을 제시한다.
정영두 한국해양진흥공사 ESG경영실장은 “이번 가이드북은 해운기업들이 ESG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운산업 ESG경영 가이드북'은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며, 해운기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ESG경영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