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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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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핀란드 연료전지기업 컨비온 1000억원에 인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26 14:56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HD하이드로젠이 최근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 글로벌 기업 '컨비온'을 7200만 유로(약 1068억원)에 인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12년 핀란드 헬싱키에 설립된 컨비온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및 고체산화물 수전해전지(SOEC) 전문기업으로, 상업용 SOFC 발전 시스템 기술 및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SOFC와 SOEC 기술은 수소에너지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다. 고온에서 작동해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고 개발 기간도 길다. SOFC는 수소를 공급해 세라믹과 같은 고체산화물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며, SOEC는 고온의 수증기를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40년께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및 수전해 시장 규모가 연간 5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핵심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컨비온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및 수전해 시장은 매년 평균 30%씩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2023년 2조5000억원에서 2030년 1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하이드로젠과 컨비온을 통해 투트랙 전략을 취할 계획이다. HD하이드로젠이 연료전지 사업을 총괄하며 국내 발전용 및 선박용 사업을 담당하고, 컨비온은 연료전지 핵심 기술을 개발하며 유럽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는 수소연료전지 및 수전해 기술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미래 에너지원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의 청정에너지 기술로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과 4500만유로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며 대용량 SOFC 시스템 고도화에 나선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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