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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경 인터뷰]정장선 평택시장,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평택시로 조성하겠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26 07:28

미래 먹거리인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일등 평택시’로 도약 강조

‘서부 뉴 프런티어’ 등 균형발전으로 “사람이 살기 좋은 평택시 건설”

정 시장, 아산만 중심의 ‘베이밸리’ 사업 추진...제2의 도약 토대 마련

정장선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21일 인터뷰에서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평택시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제공=평택시

평택=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정장선 평택시장은 현재의 평택이 있기 까지 발전을 주도한 중심인물이라고 해도 그리 틀린 말은 아니다. 미 8군 사령부의 평택 이전을 주도했으며 평택을 반도체 등 미래 첨단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데 일조했다. 평택시의 동서남북의 균형발전도 추진한 대표적인 인물로 평택 발전사에 한 획을 긋었다고 헐 수 있다. 그는 항상 고향인 평택의 미래를 이끌어 온 셈이다.


정 시장은 최근에는 평택에 미래 먹거리인 수소경제를 도입하면서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 구축에,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인재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 시장은 지난 21일 에너지경제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람이 살기 좋은, 포용적인 평택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평택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델 도시가 되도록, 또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 시장이 밝힌 평택시의 발전 방안과 그 구체적인 사업 등에 대해 소상하게 알아본다.


2040 도시계획에는 평택 인구가 107만명이 된다고 하는데...

평택시

▲평택시 인구 추이 제공=평택시

정 시장은 평택시가 살아 움직이는 도시라고 강조한다. 그는 도시팽창에 따라 평택시 인구는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인구는 1995년 평택군·송탄시·평택시 3개 시군 통합 이후 28년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월말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전국 지자체 중 최장기간 인구가 상승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1995년 32만명이었던 인구가 이제는 2019년에는 50만명을 넘겨 평택시가 대도시로 진입했고 지금은 64만여명이 평택에 거주지를 두고 있다"며 “이러한 인구 통계는 평택의 성장세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또 “평택의 인구 증가는 취업자 수와 관련이 깊다"며 “평택으로 많은 기업, 다양한 사업장이 이전되면서 일자리가 많아지고 있고, 평택으로 취업한 사람들이 거주지까지 옮기는 현상이 두드러져 지난해 하반기 취업자 증가 수는 1만 3700명으로,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가장 많은 증가폭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아울러 “평택은 단순히 인구만 증가하는 도시는 아니다"라며 '50만 대도시 중 유일하게 합계출산율 1.0명을 유지하는 등 출산율도 높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앞으로도 평택시의 인구는 지속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40 평택 도시기본계획수립에서도 목표 인구를 107만여 명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평택시는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해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지역의 정주 여건을 높여 나가면서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평택시 교통난이 심각한데 해결책이 있다면

평택시

▲철도교통망 구축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 모습 제공=평택시

정 시장은 “평택시는 대도시가 되었지만, 교통 체계는 과거에 머물러 있다"며 “이에 대도시 수준에 맞는 교통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대중교통 체계를 최근 전면 개편해 철도 역사 중심의 환승 체계를 수립했고, 신도시 및 원도심의 이동권을 강화했다"며 “또한 주요 노선 배차간격이 단축돼 대중교통 관련 시민 편의가 증대됐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교통 소외지역을 위해서는 공공형 택시와 똑버스를 운영해 시민들의 이동권을 강화하고 있다" 며 “평택과 다른 지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망도 촘촘하게 구축되고 있다. 서울로 가는 버스노선이 늘어나고 있고, 판교나 광교 등 경기주요 교통 거점과 연결되는 노선도 마련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정 시장은 특히 “철도망 강화"를 역설했다.


“기존 SRT 노선에 더해 KTX도 평택 지제역과 안중역을 오가고, GTX-A·C노선도 평택 지제역에서 운영된다"며 “더불어 평택의 동서축을 가로지르는 '평택선' 전철이 개통될 전망이고 이 노선은 향후 강릉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정 시장은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작업도 펼치고 있다"며 “바로 도심항공교통(UAM)이다"이라고 말했다. UAM은 도심 상공에서 사람과 화물을 수송하는 항공교통수단으로, 전세계적으로도 미래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평택시는 지난 20일 'UAM 산업 워킹그룹 발대식'을 시작으로 관련 산업을 활성화해 보다 쾌적한 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신도심과 함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평택시

▲평택역 광장 개발 조감도 제공=평택시

정 시장이 이날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한 균형발전이다.


정 시장은 “ 바로 지역 불균형은 지역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기에 시장으로 재임했을 때부터 우리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했다"며 “평택에서 부각돼 보이는 고덕국제신도시나 평택지제역 인근 외에도 지역 곳곳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평택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평택역 광장을 새롭게 조성하고 역 인근 성매매집결지를 폐쇄 후 개발하며 다양한 문화·관광 요소들을 결합하는 '평택역 주변 정비'가 대표적"이라며 “ 이들 사업을 통해 평택역 인근 원도심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 시장은 아울러 미군기지 인근의 발전을 위한 일도 추진하고 있다. K-6로 불리는 캠프험프리스와 K-55로 불리는 평택오산공군기지 주변은 비행안전구역 설정에 따라 건축물 고도가 제한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군기지 주변의 개발이 가로막혀 슬럼화가 진행 중이다.


이에따라 평택시는 고도제한을 조정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고 우리나라 공군과 주한미군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정 시장은 '서부 뉴 프런티어' 사업도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랫동안 개발에서 소외된 서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수소 도시를 구축하고, 항만친수시설 및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하며, 평택호 관광단지를 개발하는 등의 사업들이 '서부 뉴 프런티어'에 포함돼 있다.


정 시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균형발전 사업들이 결실을 맺으면 우리시는 조화로운 균형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민선8기 후반기 주력할 시정현안은?

평택시

▲제공=평택시

정 시장은 “다른 도시와 연대해 평택시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아산만 중심으로 베이밸리를 조성하고 있다"며 “베이밸리는 경기남부의 평택시, 화성시, 오산시, 안성시와 충남북부의 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서산시가 연계되는 첨단산업밸트"라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배이벨리 지자체를 합치면 인구는 330만명, 기업은 23만개, GRDP는 204조원, 대학은 23개에 달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가 주요 항만, 고속도로, 철도도 보유하고 있어 물류망도 두텁다"고 기본 인프라를 부연했다.


정 시장은 그러면서 “베이밸리에서는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신소재, 수소 등 첨단산업이 육성되고, 이들 분야의 인재들도 육성될 전망"이라며 “8개 지자체들이 더욱 협력하고 연대할 수 있도록 순환고속도로와 순환철도가 건설되고 있다. 평택시는 평택항을 보유하고 있고, 반도체‧수소‧미래차 산업에서 성과를 이루어낸 만큼 베이밸리의 중심도시로서 기능을 할 것"이라고 희망했다.


정 시장은 더불어 “수도권과 대전권을 합친 거대도시권(Megalopolis)의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경부선을 따라 수도권과 대전권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하나의 거대도시권이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의 거점도시인 서울과 대전권의 거점도시인 대전 간의 거리가 있어 새로운 거점도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정 시장은 따라서 “평택시는 이 거대도시권의 중간에 있어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특히 SRT, KTX, GTX 등 경부축의 핵심 철도가 평택에서 운행돼 거대도시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러한 지정학적 잠재력을 바탕으로 평택시는 거대도시권의 인구‧산업‧물류 교류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거듭 역설했다.


수소 산업, 어디까지 왔나.

세계 반도체 수도, 대한민국 수소1번지 평택

정 시장은 “평택은 수소 1번지라고 불리며 수소를 대표하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고 확신했다.


그는 “평택항이 우리나라 최초 수소 항구로 지정이 되면서 이 주변으로 석유공사, 가스공사, 서부발전 등 많은 에너지 시설들이 집약돼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모든 여건을 봤을 때 평택항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수소 산업을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전망했다.


정 시장은 “평택시를 수소 도시와 수소 항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수소발전까지 포함해서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핵심 역할을 맡아 국가 발전을 이끌어가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서슴없이 말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 제공=평택시

정 시장은 끝으로 “여러 선진국처럼 이제 우리나라도 분권이 필요하고 지방의 창의적인 역할이 강조돼야 한다"며 “도시마다의 특색을 살려 국가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따라서 “평택시는 지방의 경쟁력이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며 “현재 반도체와 수소 분야의 국가경쟁력이 평택에서 강화되고 있고,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도 우리 지역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성장에 이바지한다는 의무감과 자부심을 품고 계속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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