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0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도의회, 일본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내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28 16:00
일본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강원도의회 내방

▲일본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방문단이 28일 강원도의회를 방문해 양 도-현 의회 간 우호증진 및 상호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예방 및 시설 시찰했다. 제공=강원도의회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의회는 28일 일본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방문단이 도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1994년부터 토야마현 의회와의 교류를 시작하여 올해로 30년째 돈독한 우호교류를 이어오며 양 지역의 동반성장에 힘써왔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2018년 토야마현 의회의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방문을 마지막으로 방문 교류가 잠시 중단됐다.


2023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일국제교류협회가 5년 만에 방문을 재개한 데 이어, 토야마현 의회가 6년 만에 강원특별자치도의회를 방문했다.


양 기관은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문화, 경제,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상호 교류 범위를 확대하여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강화에 뜻을 같이 했다.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방문단은 토야마현 및 6개 시정촌의회 의원 13명으로 구성됐다. 26일부터 27일까지 서울에서 자체 일정을 소화하고, 28일 강원특별치도의회 의장 및 도지사를 예방한 뒤 국립춘천박물관을 방문해 강원지역 문화연구 현황을 살피고 전시를 관람한 뒤 귀국할 계획이다.


김시성 의장은 “토야마현은 강원특별자치도의 동해와 같은 바다를 바라보고 있으며, 다테야마 연봉과 쿠로베 협곡 등 뛰어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어 일본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곳이다. 강원특별자치도 역시 전체 면적의 82%가 산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계절 아름다운 명산, 강,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이어온 돈독한 우호교류를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양 도-현의 상생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가라시 쓰토무 토야마현 한일우호의원연맹 회장은 “2018년 이후 6년 만의 방문이다. 오랜만의 공식방문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준 김시성 의장을 비롯한 한일국제교류협회 회원님들과 관계자들께 감사하다"며 “토야마현 의회와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30년의 긴 우호교류를 이어왔다. 이는 상호간 우호교류의 굳건한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의회와 다양한 분야의 국제교류를 추진하여 우호증진 및 상호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