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는 대표 상품 'KB국민 위시(WE:SH) 카드'가 출시 1년 8개월 만에 발급 카드 수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KB국민 위시 카드 시리즈는 고객별 소비목적에 맞춰 세분화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개인 지출 혜택에 집중한 '마이(My) 위시'카드를 비롯해 △2인 이상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담은 '아워(Our) 위시'카드 △다수 이용 시 혜택을 담은 '위시 올(All)' 카드 △모임 특화형 상품인 '위시 투게더'카드 △해외결제에 특화된 '위시 트래블' △KB 페이(Pay)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시 데일리'카드 등 총 6종의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카드 가입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20대가 24.3%로 가장 많았고 30대(17.9%)가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여성고객이 54%로 남성(46%)고객 수보다 많았다.
카드별로 회원 연령대를 살펴보면 'KB국민 마이 위시 카드'가 1인 가구 맞춤 혜택을 담은 만큼 2030세대의 발급 비중이 전체의 65.6%를 차지했다. 언제 어디서나 직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위시 올' 카드는 2030세대의 발급 비중이 43.8%로 '마이 위시 카드'의 뒤를 이었다.
'아워 위시' 카드는 5060세대 비중이 58.7%로 다인 가구 생활비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중장년층 고객들의 선택을 많이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전월 실적 조건 없이 각종 모임을 즐기는 데 특화된 위시 투게더 카드는 20대의 발급 비중이 75.2%로 젊은 연령대에서 인기가 돋보였다.
카드별 사용영역을 보면, 2030세대의 발급비중이 높은 '마이 위시 카드'는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이 평균 36.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060세대의 발급 비중이 높은 '아워 위시 카드'는 공과금 요금 및 의료기관 이용 비중이 18.9%(위시 올 카드 13.1%, 마이 위시카드 11.6%, 위시 투게더 10.5%)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KB국민 위시 카드는 디자인에서도 우수성을 입증했다. 지난 3월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에 이어 지난 2일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레드닷 어워드 2024(Red Dot Award 2024)'에서 브랜드 앤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위시 카드의 우수한 상품성과 더불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디자인 과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흥행의 이유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