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서예온

pr9028@ekn.kr

서예온기자 기사모음




쿠팡,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03 08:31

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11번가, 3위 G마켓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9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쿠팡이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7개 오픈마켓를 대상으로 실시한 9월 브랜드 평판조사에서 쿠팡은 종합 브랜드 평판지수 1385만 6687로 2위 11번가(341만 3234)보다 약 4배 더 높은 격차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는 지난 8월 2일부터 9월 2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2202만 2437개를 분석한 결과이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1위 쿠팡, 2위 11번가에 이어 G마켓, 옥션, 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순으로 조사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만 7905, 미디어지수 339만 6907, 소통지수 346만 1294, 커뮤니티지수 255만 135, 사회공헌지수 38만 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5만 668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만 8401보다 21.25% 상승했다.​


2위 11번가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 6719, 미디어지수 79만 752, 소통지수 82만 6779, 커뮤니티지수 114만 8034, 사회공헌지수 27만 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만 32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지수보다 3.94% 하락했다.​


이밖에 3위 G마켓의 종합 브랜드평판지수는 182만 3430으로 분석돼, 직전 8월과 비교해 44.44% 크게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07만 6798개와 비교하면 0.25% 줄었고, 세부 분석에선 브랜드소비 17.13% 상승, 브랜드이슈 4.83% 상승, 브랜드소통 14.21% 상승, 브랜드확산 25.78% 하락, 브랜드공헌 9.01%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