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가 개최한 국제경마대회에서 중장년층 전유물로 여겨져 온 경마가 젊은층도 즐기는 레저스포츠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지난 8일 경기 과천 서울경마공원(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국내 최대 상금의 국제초청경마대회 '제7회 코리아컵(1800m)·코리아스프린트(1200m)'가 그 가능성을 보여준 무대였다.
日, 2년 연속 두 대회 석권…韓 '글로벌히트', 자존심 살려
이날 기자가 찾은 서울경마공원은 아직 무더운 날씨임에도 평소 주말보다 많은 2만7000여명의 관람객이 몰리며 실내는 물론 야외 좌석까지 가득 메웠다.
총상금 30억원(코리아컵 16억원·코리아스프린트 14억원)의 이 대회는 올해부터 우승마에게 미국 '브리더스컵' 본선 출전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예년보다 우수한 해외 경주마들이 대거 출전을 신청했다.
국제대회 성적 등을 기준으로 일본 경주마 6두, 미국 경주마 1두가 최종 출전마로 선정됐으며 한국 경주마는 코리아컵에 12두, 코리아스프린트에 8두 등 총 20두가 출전해 일본·미국 경주마들과 우승을 다퉜다.
경주 결과, 먼저 열린 코리아스프린트에서 일본마 '리메이크'가 우승을 차지했고 이어 코리아컵에서도 일본마 '크라운프라이드'가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해 코리아컵과 코리아스프린트에서도 각각 크라운프라이드와 리메이크가 우승을 차지했다. 두 경주 모두 지난해와 똑같은 결과가 나온 셈이다.
올해에는 지난 3월 열린 '두바이 월드컵'에서 4위를 차지한 일본마 '윌슨테소로'를 비롯해 미국 '아나키스트' 등 유명 해외 경주마들이 참가해 우승 전망이 엇갈렸지만 크라운프라이드와 리메이크가 국내 경주로에 유독 강한 면모를 보여줬다.
우리 경주마는 코리아스프린트에서 4위에 그쳤지만 코리아컵에서 여성기수인 김혜선 기수가 기승한 '글로벌히트'가 3위를 차지해 주최국 자존심을 지켰다.
경기 결과를 두고 팬들의 분위기는 엇갈렸다. 일부 팬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본이 상금을 싹쓸이 해갔다"며 아쉬워했지만 다른 팬들은 “세계 수준과의 격차를 인정하고 장기적으로 실력을 쌓아야 한다"며 희망을 내비쳤다.
미국과 일본은 세계 최대 상금 대회인 '사우디컵'과 '두바이 월드컵' 등 국제대회에서 우승을 다투는 사실상 세계 1·2위 경마강국으로 꼽힌다.
한 경마팬은 “일본 역시 1981년 창설한 '재팬컵' 초창기에는 해외 경주마들이 우승을 독차지했고 이후 오랜 투자를 통해 경마강국으로 떠올랐다"며 “2016년 창설한 코리아컵 역시 짧은 역사에도 브리더스컵 챌린지 대회로 지정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마, '중장년 전유물'서 'MZ 놀이문화'로
이날 기자의 눈길을 끈 것은 경주 결과보다도 관람대 1층 '놀라운지'에서 펼쳐진 응원 분위기였다.
놀라운지는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나 연인 등 20~40세대 관람객 전용공간으로, 실내 및 실외 테이블, 경주로 앞 야외 간이의자까지 합쳐 총 1000여석 규모의 관람 공간이다.
이날 놀라운지 안팎을 가득 메운 20~40세대 관람객들은 태극기, 성조기, 일장기, 부채, 말인형 등 다양한 응원도구를 가지고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말과 기수를 응원했다.
응원 함성과 열기는 프로야구 등 다른 프로스포츠 경기장 응원석 분위기 못지 않았다.
땅이 울리는 말발굽 소리와 치어리더의 응원가, 관객들의 함성소리가 어우러진 활기찬 분위기는 기존에 알고 있었던 경마장 분위기와 확연히 달랐다.
127미터 길이의 대형 옥외전광판에는 젊은 신혼부부 관람객이 '우리 결혼했어요'라는 자막과 함께 깜짝 등장해 관람객들의 축하를 받기도 했다.
놀라운지는 서울경마공원 전체 관람대 좌석의 10%도 안되는 작은 공간이지만 이곳에서 음식과 경마를 즐기는 가족·연인 고객들은 베팅보다 말과 응원 자체를 즐기며 경마장 분위기를 조금씩 바꿔놓고 있었다.
한 20대 커플은 “소액으로 베팅해 우승마를 맞추는 재미가 쏠쏠하고 목청껏 응원하며 스트레스도 풀 수 있다"며 “봄철 벚꽃축제, 여름 야간영화제 등 서울경마공원이 데이트 장소로도 제격"이라고 말했다.
“경마 레저화, 불법도박 억제·말산업 육성 효과도"
마사회 역시 경마고객을 젊은층으로 확대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거액의 베팅으로 '일확천금'을 노리기보다 경마 자체를 즐기는 젊은층의 확산을 통해 경마·승마 등 말산업을 건전한 레저스포츠로 만들고 나아가 도박중독과 불법경마 확산도 억제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마사회는 올해부터 온라인으로 마권을 구매하는 동시에 청소년접근 및 과몰입을 IT기술로 차단할 수 있는 온라인 마권발매 애플리케이션 '더비온'도 정식 운영을 시작, 건전한 경마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도 마련했다.
나아가 마사회는 퇴역경주마 복지 등을 위해 말복지센터를 신설한데 이어 서울마주협회·부경마주협회와 함께 100억원 규모의 말 복지기금을 조성, 동물복지에도 앞장서고 있다.
경마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도 일본 등과 같이 베팅보다 말 자체를 좋아하는 MZ세대 경마 서포터즈나 특정 경주마·기수를 응원하는 팬클럽이 생겨 활동하고 있다"며 “경마를 도박이 아니라 레저스포츠로 인식하고 즐기는 분위기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