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의회는 30일 와부읍청소년 자치위원회 학생 20여명을 대상으로 의회체험교실을 진행했다.
이날 와부읍 청소년자치위원회 학생들은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 소회의실, 상임위원회실 등 주요 시설 곳곳을 둘러봤으며, 시의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홍보 동영상을 시청했다.
또한 '슬기로운 청소년 스마트폰 생활'을 주제로 의장과 사무국장, 의원으로 각각 역할을 나눠 모의의회를 진행하며 제안 설명과 찬-반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등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아울러 조성대 의장, 김현택-김영실-한송연-김지훈(민) 의원에게 시의원이 하는 일, 평소 일과, 가장 보람 있던 점 등에 대해 질문했다. 시의원들은 각각 재선의원, 여성의원, 초선의원으로서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성실히 답변하며 학생들 궁금점을 풀어줬다.
특히 조성대 의장은 주민 대표기관으로서 의회의 소통 역할에 대해 강조했으며, 학생들이 과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독서를 통해 양질의 지식을 쌓을 것을 권했다.
조성대 의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미래 지방자치 주역이 될 와부읍 청소년자치위원회 학생들이 우리 의회를 방문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방문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길 원하며, 학생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