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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니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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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견본주택, 내 집 마련에 문화생활까지 잡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04 09:00

지난해 청약자 80% 40대 이하...전시, 가족체험 공간 등 호응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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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파인 광안' 견본주택 내부. SK에코플랜트

아파트 견본주택이 최근 단순히 주거 공간을 보여주는 역할을 넘어 전시회, 콘서트, 클래스 개최 등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견본주택을 통해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까지 운영해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4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청약자는 총 11만148명이었으며, 이 중 30대 이하는 5만7307명(52.03%), 40대 이하는 8만7617명(79.54%)에 달했다.


이처럼 견본주택의 역할 변화 트렌드에는 아파트 구매 수요가 젊어지고 가족단위 세대가 몰리고 있는 최근 주택시장 분위기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지난해 8월 분양한 '래미안 라그란데'의 경우, 견본주택 개관 시 분양 정보 외에도 다양한 전시와 체험, 이벤트를 함께 선보여 개인 및 가족단위로 즐길거리가 많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 단지는 평균 7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이 마감됐다.


견본주택에서는 교육관련 다양한 설명회가 개최되기도 한다. 지난 7월 '힐스테이트 구미더퍼스트' 견본주택에서는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 로드맵'을 주제로 설명회가 개최되기도 했으며, 8월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견본주택에서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설명회'가 개최하면서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지난달 27일 개관한 '드파인 광안'은 견본주택 내부를 갤러리처럼 꾸며 로비부터 가구 내부에 이르기까지 곳곳을 미술 작품들로 구성했으며, 수요자들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독창적인 브랜드 경험을 선사했다. 1층 로비에 마련된 드파인 라운지에서는 최인아 책방, SW19, 테라로사 등 드파인과 협업한 브랜드들이 팝업부스를 마련해 견본주택을 방문한 수요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라운지 앞쪽에서는 드파인이 정의하는 프리미엄의 상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DEFINITION LINE' 갤러리가 운영됐다. 갤러리에는 윤새롬 작가의 '크리스털 시리즈'와 서은영 작가의 '바람부는 대로' 등 다양한 예술 조형물이 전시됐다.


SK에코플랜트가 부산 수영구 광안2구역 재개발해 공급하는 '드파인 광안'은 지하 2층~지상 31층, 10개동 전용면적 36~115㎡(임대포함) 총 1233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공급되며, 이 중 567가구가 일반공급된다.


이 외에도 HL디앤아이한라가 서울 마포구에 선보이는 '마포 에피트 어바닉' 견본주택에서는 AI 인테리어 프로그램 체험과 펫플레이그라운드, BBQ다이닝존이 마련될 예정이다. 예비 청약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인테리어를 미리 구현해보고, 커뮤니티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느낄 수 있게 조성했다. 단지는 지하 5층, 지상23~24층, 2개 동 아파트(전용 34~46㎡) 198가구와 오피스텔(전용 42/59㎡) 209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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