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대장홍대선, 고양시 덕은지구 ‘덕은역(가칭)’ 신설 확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16 09:21
대장홍대선 노선도

▲대장홍대선 노선도.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에서 고양시 구간 정거장 위치가 덕은지구 내로 최종 확정됐다.


고양시는 사업초기부터 국토부와 사업시행자에 지속적인 요청과 적극적인 행정으로 당초 구룡사거리에서 덕은지구 내로 정거장 위치를 변경했다. 이에 따라 6월18일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인 서부광역메트로㈜는 108정거장 위치를 덕은지구 내로 계획해 광역철도 민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는 현재 덕은지구 내 정거장을 포함한 사업 실시계획을 고양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 고양시는 사업 편입 토지소유자를 대상으로 사업인정(실시계획) 의견을 청취 중이며, 이는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와 고양 덕은지구, 서울 홍대입구역까지 20km를 운행하며 총 27분이 소요된다. 환승역사는 원종역(서해선), 화곡역(5호선), 가양역(9호선), 홍대입구역(2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등 4곳이다.


국토부는 당초 내년 3월로 예정한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일정을 올해 연말로 앞당길 계획이다. 대체로 예비타당성조사부터 착공까지 7년 이상 소요되나 대장~홍대선은 2021년 2월 민자적격성 조사부터 실시협약 체결까지 3년 반 만에 추진됐다. 이는 최근 추진해온 민자철도사업 중 가장 빠른 속도다.




이동환 고양특레시장은 16일 “덕은지구 내 광역철도 정거장 확정과 조기 착공 계획으로 고양시민 철도교통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고 수도권 출퇴근시간 단축,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 혼잡 개선효과도 기대된다"며 “향후 개통 대비 철도 이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연계교통 환경도 지속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