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치킨 프랜차이즈가 자사 앱 이용객 유입을 늘리기 위한 할인·증정 등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외식업계 전반으로 배달과 매장 가격을 차등화하는 이중가격제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치킨업계는 자체 앱 혜택을 강화하며 수수료 부담을 낮추는 방향에 무게를 두는 것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BBQ는 지난 달 창사 30주년을 기념으로 진행한 '황금올리브치킨 반 마리 증정' 프로모션의 운영 기간을 이달 31일까지 연장했다. 자체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치킨 한 마리 이상 주문하면 쿠폰을 사용해 치킨 반 마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행사다.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지난달 2일~22일 BBQ앱 신규 회원 가입률이 377% 증가하는 등 이용객 증가로 연결된 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BBQ앱 매출액도 이전 3개월 평균 매출보다 327% 늘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bhc치킨도 대표 치킨 메뉴인 '뿌링클' 출시 10주년을 맞아 뿌링클 메뉴 7종을 오는 31일까지 할인 판매한다. 뿌링클의 경우 10년 전 가격인 1만7000원에 선보이고, 뿌링클 콤보·윙·스틱·순살·핫 뿌링클 등은 각각 4000원씩 할인가로 제공한다.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 역시 최근 출시한 새 메뉴 '교촌옥수수' 홍보를 이유로 자체 앱을 통한 첫 주문 행사를 앞세웠다. 기존 고객·신규 고객 모두 오는 30일까지 자체 앱에서 교촌옥수수 메뉴 첫 주문 시 다음 주문 때 사용 가능한 4000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들 치킨업체가 판촉 행사를 강화하되 이중가격제 도입에 망설이는 것은 최근 들어 주요 햄버거·커피 프랜차이즈들이 매장·배달 메뉴를 차등화하는 흐름과 결을 달리한다.
사실상 인상 효과로 비춰져 소비자 저항에 따른 매출 타격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치킨 프랜차이즈는 총매출의 80% 가량이 배달로 잡히는 만큼 배달 매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에 자사 앱 활용시 점주 입장에선 중개 수수료 부담이 없는 데다, 본사의 경우 축적된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후 고객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마케팅에 활용하는 등 이점이 많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일각에선 할인·증정 중심의 자체 앱 프로모션은 일회성 행사로 그쳐 실질적인 이용객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배달플랫폼들이 자체 앱에서 지급하는 쿠폰 가격에 준하는 할인 쿠폰을 지급하면서 큰 가격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무료 배달' 앞세운 배달플랫폼과 달리 자체 앱의 경우 배달비도 그대로 받는 점도 약점으로 지목된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해 BBQ·bhc치킨의 경우 앞서 자사앱 주문 시 배달료 3000원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한 데 이어, 보다 혜택가 폭을 키워 맞대응하는 추세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높은 배달 앱 수수료를 물기보다 프로모션 강화와 함께 자사 앱 주문을 더 받게 해달라는 가맹점주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며 “중개 수수료 부담이 덜하니 가맹점주 수익성 제고는 물론, 본사 입장에선 자사앱 활성화로 고객 만족도 향상과 가맹점과 상생 이미지도 챙길 수 있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