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는 무인 판매 플랫폼을 통한 '스마트 코너'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난 24일 서울 마포구 본사에서 상업용 냉동, 냉장기기 선도 기업 CRK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CJ프레시웨이는 스마트 코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스마트 코너는 무인 결제가 가능한 냉장·냉동 쇼케이스를 설치하고 사업장 특성에 맞는 상품들을 소싱, 판매하는 사업을 일컫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CJ프레시웨이는 기술력 높은 무인 판매 플랫폼을 도입해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CRK는 냉장, 냉동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AI) 무인 판매기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판매기는 AI 센싱 등 신기술을 통해 상품을 자동 인식하고, 판매·재고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구매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인 상품 운영도 가능하다.
한편, 스마트 코너는 인건비 등 비용 절감이 가능해 많은 업체들의 의뢰가 이어지고 있다. 올 1~9월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0% 가량 신장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주요 설치 사업장은 골프장, 관공서, 산업체, 오피스, 아파트 커뮤니티, 요양시설 등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무인 서비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 코너 사업을 본격화하고 고객사들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며 “스마트 코너 사업과 CRK의 AI 무인 판매기 솔루션을 접목해 두 회사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