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세계 최초로 8K(3300만 화소) UHD 칩셋과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를 동시 탑재한 인터넷(IP)TV 셋톱박스를 선보인다. 생활 맞춤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 가입자를 확보하고 수익성 증대를 이끈다는 전략이다.
KT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기술을 적용한 '지니TV 셋톱박스4'를 소개했다.
성능이 50% 향상된 중앙처리장치(CPU)와 신경망처리장치(NPU)가 탑재된 칩셋을 도입해 고화질 콘텐츠를 지원한다. 아울러 AI가 화질·화면 밝기·사운드를 자동 조정하는 기능도 갖췄다. 고객 시청 데이터를 학습해 최적 경험을 제공하며, 향후 초개인화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타사 셋톱박스와의 차별점으로는 AI가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며 시청 성향·패턴 등을 빠르게 파악해 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을 꼽았다. 조도센서·마이크 등 셋톱박스 안에 탑재된 다른 센서들과 연계된 AI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것. 다양한 생활 편의 기능을 통해 맞춤형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핵심 기능으론 △AI 기반 8K 업스케일링 기능 △AI 시청 퀵모드 △AI 골라보기 △우리동네TV 등이 있다.
먼저 8K 업스케일링 기능은 온디바이스 안에서 콘텐츠의 화질과 사운드를 빠르게 최적화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 방송, OTT 유튜브와 같은 기존 풀HD 및 4K 콘텐츠도 초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AI가 알아서 TV 사양에 맞춰 최상의 화질을 구현해준다는 설명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8K와 AI NPU를 탑재하는 과정에서 가격은 올리지 않으면서 최고의 화질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테스트를 거쳤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며 “HD의 경우 9.5%, UHD는 6% 정도의 화질 개선이 나타난 것으로 측정됐다"고 말했다.
AI 시청 퀵모드는 AI TV 기능을 한데 묶어 TV 안팎의 상황을 모두 고려해 시청환경을 최적화하는 기능이다. 가구원 구성·날씨와 같은 주변 환경에 맞춰 화질·사운드·밝기 등을 자동 조정한다. 청소기·세탁기 등 가전의 작동 상황과 소음 등에 맞춰 TV 사운드를 조절하거나, 시청 중인 콘텐츠 장르를 인식해 배경음은 줄이고 대사를 더 또렷하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TV를 켜는 '재실 감지' 기능도 갖췄다.
AI 골라보기 기능은 콘텐츠에서 원하는 인물이나 장면만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기능으로, 시간 절약을 이끌어내 더 나은 콘텐츠 탐색 경험을 선사한다. 기존 단말의 경우 내년 중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순차 제공할 예정이다.
셋톱박스가 설치된 주소를 바탕으로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하이퍼 로컬 서비스 '우리동네 TV'도 론칭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광고를 통해 가게를 알릴 수 있고, 고객은 쿠폰 및 할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주문·결제부터 배달까지 음성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유현중 KT 미디어플랫폼담당(상무)은 “IPTV가 마케팅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며 “내년에는 음성으로 더 쉽게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향후에는 지니 TV에 특화된 고성능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대화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 중이다. 궁극적으로 그룹사의 미디어 밸류체인 경쟁력을 강화해 유료방송 시장 사업자 1위 자리를 지킨다는 목표다.
한편, KT의 이번 셋톱박스 출시를 계기로 IPTV업계에서도 AI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9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 'AI 4 비전'을,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사운드바와 AI 셋톱박스를 결합한 '사운드바 블랙'을 선보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