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KTR,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맞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06 13:36
시흥시-KTR 5일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업무협약 체결

▲시흥시-KTR 5일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업무협약 체결. 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가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과 5일 체결했다.


KTR은 시험-인증-기술 분야 국가대표 격인 기관이다. 26개 정부 기관의 지정 시험기관이고, 국내 최대인 3500개 분야에서 한국 인정기구 지정을 받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5년간 경기시흥바이오특화단지 조성에 전방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선정에 따른 경기서남부 거점 플랫폼 구축 및 시흥바이오메디컬연구소(가칭) 입주 협력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지원기관으로 선도 기업 지원 협력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연계, 바이오 인력양성, 창업생태계 조성 협력 등이 대표적인 예다.


김현철 KTR원장-임병택 시흥시장(오른쪽)

▲김현철 KTR원장-임병택 시흥시장(오른쪽). 제공=시흥시

경기시흥바이오특화단지는 이미 공모 과정부터 국내외 유수 바이오 기업들이 투자의향을 밝혀온 곳이다. 지리적 이점과 연구-생산-유통 '원스톱' 시스템에 주목하며 현재도 많은 기업의 입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협약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 KTR을 비롯해 많은 기관과 협약체계를 구축해 국내 특화단지 내 최고 수준의 지원 역량을 확보하며 입주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시흥시는 이번 협약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2조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내달에는 경기도-인천시와 추진단을 구성하는 동시에 경기경제자유구역 배곧지구의 연구개발(R&D) 3-1부지 매각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흥시-KTR 5일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업무협약 체결

▲시흥시-KTR 5일 경기시흥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업무협약 체결. 제공=시흥시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번 협약은 세계 1위 바이오클러스터 시흥으로 도약의 첫발을 뗀 것"이라며 “연내 공급될 배곧지구의 잔여부지에 국내외 유수 바이오 기업과 시험-연구기관을 유치하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기업과 지역의 상생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철 KTR 원장은 “향후 대한민국을 넘어 보스턴, 캠브리지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바이오클러스터 거점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우리 연구원 역량을 집중해 경기시흥바이오특화단지 글로벌 비전 실현에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