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07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김동연 “트럼프 당선 축하...한미동맹, 미래지향적 ‘혁신동맹’ 기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07 17:21
김동연

▲김동연 경기도지사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7일 “트럼프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한미동맹이 가치동맹을 뛰어넘어 미래지향적 '혁신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글에서 “이제 대한민국은 완전히 다른 미국과 맞닥뜨려야 한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관여, 적대적 남북관계를 지속하다가는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김 지사는 이어 “자국 우선주의로 국제경제질서의 틀 자체가 급변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준비가 돼 있는지 걱정"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또 “레임덕 상황에 협상력마저 떨어지면서 대처가 미흡하기 짝이 없다"면서 “이제 생각 자체를 180도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지사는 아울러 “편식외교, 이념외교에서 국익외교로 전환해야 한다"며 “관세장벽에 대한 대응, 첨단산업 공급망 다각화, 국제무역 다변화 등 국제경제질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이제는 '퍼주기' 외교가 아니라 실리외교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끝으로 “좋든 싫든 새로운 판이 짜이고 있다"며 "대통령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