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와 달리 아직 아이폰 '통화 녹음'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플랫폼이 없는 KT를 향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AI 통화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 등이 고객 유인책이 될 것이란 평가가 나오며 KT가 경쟁사에 가입자를 뺏길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SK텔레콤에 이어 최근 LG유플러스가 AI 통화 에이전트 라인업을 갖췄다. 두 회사는 각각 '에이닷'과 '익시오' 플랫폼을 시장에 내놨다.
현재 통신 3사 가운데 AI 통화 에이전트를 선보이지 않은 곳은 KT가 유일하다. KT 측은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만 말하며 구체적인 출시 계획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업계에선 아직 개화 단계인 AI 통화 에이전트가 향후 통신 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아이폰 자체 통화 녹음 기능에 대한 만족스럽지 못한 평가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AI 통화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이 '킬러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됐다.
앞서 애플은 지난달 아이폰 출시 최초로 기기에 통화 녹음 기능을 적용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상대방에게 “이 통화가 녹음됩니다"란 메시지가 전달돼 사실상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라고 평가받는다.
반면 에이닷과 익시오 이용자들은 통화 녹음 고지에 대한 부담없이 플랫폼 내에서 녹음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IT 관련 커뮤니티 확인 결과 “아이폰 자체 통화 녹음과 달리 에이닷, 익시오는 상대방에게 통화 녹음을 알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어 좀 더 편리하다"는 후기가 대다수였다.
이런 상황에서 에이닷과 익시오의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KT 가입자의 타 통신사 이탈을 초래할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 통화 에이전트는 소비자들에게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이란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며 “이 기능은 신규 고객 유인책으로서 충분한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AI 통화 에이전트 라인업이 늘어나며 관련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목도가 올라가고 있다"며 “AI 통화 에이전트가 타 통신사의 고객을 빼내오는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휴대폰 가입자 이탈이 심화할 경우 타 통신사와 비교해 본업 경쟁력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KT에게 악재다.
이동통신 시장 2위 사업자인 KT는 이미 3위 LG유플러스의 추격에 직면해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KT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1324만4308명으로 LG유플러스(1080만5981명)와의 격차는 243만8327명이다. 올 초 249만8461명의 격차를 보이던 양사는 가입자 수 차이를 좁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