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기업은 내년 예비심사 청구 후 오는 2026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한다.
지난 2018년 설립된 라이드플럭스는 △인지 △측위 △예측 △계획 △제어 △원격운영 등 레벨4 무인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를 모두 개발하는 기술 기업이다. 지난 6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무인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는 등 유인에서 무인으로 넘어가는 자율주행 기술 전환기를 이끌고 있다.
특히,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차종에 호환 가능해 택시, 버스, 카셰어링 등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뿐 아니라 물류・유통 기업, 완성차 제조기업 등과도 협력할 수 있다. 혼잡한 도심 도로 및 비, 눈, 안개 등의 악천후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력도 특장점으로 꼽힌다.
라이드플럭스는 지난 2020년부터 제주, 세종 등에서 다양한 공개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내년부터 실제 수익성이 확보된 사업들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상용화 및 사업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재 미들마일 화물운송 시장 진출을 위해 25톤 자율주행 트럭을 개발, 자율주행 노면 청소차 등 특수목적 자율차의 상용화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또한, 서울 상암에서는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는 완전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도 시험운행, 단계적인 검증을 거쳐 내년 중 공개 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라이드플럭스의 누적 투자금은 552억 원으로 지난달 260억 원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주요 투자사로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쏘카,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
현재 상장 준비는 삼일회계법인, 소프트뱅크벤처스를 거친 재무 전문가인 강혁 신임 CFO가 책임지고 있다. 강 CFO는 모바일 게임사 아이두아이엔씨를 설립해 2016년 넥슨에 매각했으며 반도체 소재 관련기업인 엔젯의 CFO로 2022년 코스닥 상장을 이끈 경험이 있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대한민국에도 웨이모, 테슬라와 경쟁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업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며 “상장을 통해 기술 고도화와 사업 확장의 기회를 만들어 가장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자율주행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