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광명시,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스타트업 페스티벌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21 00:34
박승원 광명시장 20일 '2024년 광명시 스타트업 페스티벌' 주재

▲박승원 광명시장 20일 '2024년 광명시 스타트업 페스티벌' 주재. 제공=광명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명시는 20일 광명돔경륜장 2층 스피돔라운지에서 관내 스타트업 관계자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기초지자체로는 처음으로 '2024년 광명 스타트업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외부 교류-협력을 통한 스타트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페스티벌 개막식에선 △창업 활성화 유공자 표창 △기업설명활동(IR 피칭) 대회 수상자 시상 △광명시와 11번가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됐다.


이어 '스마트 도시로 가는 굿 파트너: 스타트업'이란 주제로 4명의 연사가 발표하는 콘퍼런스가 열렸고, '스타트업의 종착지 굿 엑시트(Good Exit)'를 주제로 이문주 쿠캣 대표가 강연을 펼쳐 창업을 꿈꾸는 청년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광명시 20일 '2024년 광명시 스타트업 페스티벌' 개최

▲광명시 20일 '2024년 광명시 스타트업 페스티벌' 개최. 제공=광명시

특히 이날 관내 기업과 외부 파트너 업체를 연계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밋업(Open Innovation Meet-up)'을 운영해 MYSC, 11번가 등 투자-경영 관련 파트너 업체 14개와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수 있어 스타트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제공했다.


아울러 ESG경영 기초 진단과 전략 수립 상담을 위한 컨설팅 창구도 운영해 미래를 대비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전략을 설정하는데도 도움을 줬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시민은 전시-체험 부스에서 관내 스타트업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보는 특별한 경험을 가졌다. 또한 IR피칭 대회에 청중평가단으로 참여한 시민 100명은 기업의 사업 아이템을 듣고 평가하며 새로운 시작을 응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스타트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며 “이번 페스티벌 개최로 창업에 대한 열정이 광명를 넘어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안정은 11번가 대표이사(오른쪽)

▲박승원 광명시장-안정은 11번가 대표이사(오른쪽). 제공=광명시

한편 광명시는 스타트업 페스티벌에서 11번가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9월 11번가 본사가 광명시 일직동으로 사옥을 이전하고 광명시와 11번가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함께 모색하면서 성사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안정은 11번가 대표이사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하며 향후 광명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상호 협력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으로 11번가는 광명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교육-육성-컨설팅-마케팅 지원 등을 추진한다. 또한 청년인재 대상 커리어 멘토링 제공, 채용상담 진행 등 광명시 인재 육성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