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지난해 시작한 뉴트리션 원료 사업의 신규 전략으로 '3B(Borrow, Buy, Build) 사업모델'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3B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업체의 원료를 CJ제일제당 브랜드와 영업망을 통해 판매하는 'Borrow' △기능성이 검증된 연구 전문기업 제품에 투자해 사업권∙영업권 확보 등의 방법으로 시너지를 내는 'Buy' △자체 기술력으로 새 뉴트리션 원료를 개발하는 'Build' 모델로 구성됐다.
3B 모델을 적용한 제품도 내놓으며 포트폴리오 확장을 본격화한다. Build와 Borrow 모델로는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인 '바이옴엔리치(BiomeNrich)'를 출시했다.
총 7종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로 이뤄진 바이옴엔리치는 CJ제일제당이 보유한 소재와 국내기업이 연구개발한 소재를 활용해 만들었다. 수면∙피부∙근력∙체지방 관련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최근 Buy 모델 첫 사례로 아일랜드 기업 '뉴리타스(Nuritas)'에도 투자했다. 이 업체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개발한 식물 유래 펩타이드 원료 '펩티스트롱(PeptiStrong)'의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했다.
펩티스트롱은 운동 시 근력과 피로도 개선 등의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최상위 안전원료 인정 제도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획득했으며, 글로벌 식품안전규격인 FSSC22000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제조된다.
현재 북미 스포츠∙건강기능식품 시장 위주로 판매 중이며, CJ제일제당의 독점 유통권을 바탕으로 이달중 국내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세분화된 고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B2B(기업 간 거래) 사업모델을 도입했다"며 “3B 전략 기반의 다양한 제품을 통해 글로벌 뉴트리션 시장의 선도 업체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