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현지시각) 미국 시애틀 본사에서 강구영 KAI 사장(왼쪽)과 Cory Gionet 보잉 생산구매본부장이 B737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04년부터 맺어진 보잉과의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기체부품 등 민수사업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KAI는 미국 시애틀 보잉 본사에서 B737MAX 기종의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B737MAX 기종의 수평·수직 미익 조립체를 공급하는 기존 계약(2022~2026년)의 연장으로, 총 사업 기간은 6년(2027~2032년)이다. 계약 규모는 1조1268억원에 이른다. B737MAX은 보잉이 개발한 중단거리 운항 협동체 여객기의 최신 모델로, 최대 230명이 탑승할 수 있다.
KAI는 글로벌 공급망 붕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게 안정적인 물량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산업 생태계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AI는 알루미늄과 복합재로 대부분 구성됐던 기존 민수 기체구조물 사업에서 △항공기 연결 부위 △착륙장치 △엔진장착 구조물 등 난삭재 가공 기술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기체구조물로 확대하며 수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올 3분기 기체부품 분야 누적 매출도 6471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민항기 시장이 회복된 덕분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지난 20년간 B737MAX 미익 사업의 안정적인 납품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인정받아 연장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유연한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적기에 제품을 납품,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