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의회, 올해 첫 임시회 10일개회…2025 시정업무 청취

▲김포시의회 254회 임시회 본회의. 제공=김포시의회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의회가 오는 10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025년 첫 회기인 제255회 임시회에 돌입한다.
김포시의회는 18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임시회를 통해 김포시 2025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등 15개 안건을 처리하고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할 예정이다.
제255회 임시회 주요 일정으로는 △10일 제1차 본회의 △10~11일 조례안 등 일반안건 심의 △12~17일 2025년 시정업무 보고 △18일 제2차 본회의가 계획돼 있으며, 김포시의회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김종혁 김포시의회 의장은 6일 “이번 임시회는 2025년 의회의 첫 시작을 알리는 회기이자 2025년 시정업무 보고 및 조례안 등 일반안건을 처리하는 중요한 회기"라며 “집행기관의 적극 협조를 부탁드리며, 시민을 위한 정책과 사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 남양주시의회, 경기동부권시-군의장協 정례회의 개최

▲조성대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 겸 남양주시의회 의장 6일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제131차 정례회의 주재. 제공=남양주시의회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는 6일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31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례회에는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인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양평군의회, 성남시의회, 광주시의회, 하남시의회, 이천시의회, 여주시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지난 제130차 정례회의 결과 보고와 함께 '경기동부권 상수원관리구역피해대응 협의체' 구성의 건 등 4개 안건을 처리했다.
특히 한강법 폐지 등 상수원보호구역의 각종 규제 철폐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반세기 동안 고통받은 팔당 상수원 권역 주민의 재산권 및 행복추구권 회복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경기동부권 상수원관리구역피해대응 협의체는 시-군별 시민 대표로 이뤄진 정책협의회, 상수원 권역 규제 관련 법률 및 행정 전문가로 이뤄진 자문위원회, 그리고 홍보와 실무 지원 역할을 하는 실무협의회로 구성되며, 내달 3월 열릴 제132차 정례회의에서 위촉식을 갖고 본격 출범할 계획이다.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6일 제131차 정례회의 개최- 조성대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 겸 남양주시의회 의장(왼쪽 네번째). 제공=남양주시의회
조성대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은 “올해는 1975년, 정부가 팔당호 상수원보호구역을 지정한 날로부터 50년이 되는 해이며, 여전히 상황은 개선되지 않은 채 경기동부권 주민들은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당하고 있다. 이에 올해는 상수원 관리구역 피해 공동 대응을 위한 우리 노력이 더욱 더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랜 기간 피해를 겪어온 경기동부권 주민 입장을 대변하는 일인 만큼, 상수원관리구역 피해 대응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의장님들은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귺 참여하며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는 내달 중 양평군의회에서 차기 정례회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 시흥시의회, 경기도중부권의장協 정례회의 개최

▲시흥시의회 6일 중부권7개시의회의장협의회 제124회 정례회의 개최-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왼쪽 세번째)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의회가 6일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웨스트에서 경기도중부권의장협의회 제124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경기도중부권의장협의회는 시흥-안산-부천-안양-김포-광명-군포 등 7개 시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상호 협력을 통한 지방자치 발전과 의회 간 정보 공유를 위해 2개월마다 각 시를 순회하며 회의를 열고 있다.
이날 회의는 개최 도시인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 협의회장인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 등 경기도 중부권 7개 시의회 의장이 참석했으며, 시흥시의원들과 임병택 시흥시장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제124차 정례회의는 중부권 현안 사항, 공동 관심사에 대한 의견 교환, 협의회 활동 사항 보고와 차기 회의 개최지 결정 등이 이뤄졌다. 차기 회의는 김포시의회에서 개최하기로 결정됐다.
박태순 중부권의장협의회장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회의를 통해 상호 간 유익한 정보를 활발히 교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부권 시의회가 지방자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가는 뜻깊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인열 의장은 환영사에서 “지방의회는 다양한 주민 의견을 듣고 주민을 대표해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을 수립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며 “오늘 의장협의회가 시민을 위한 좋은 정책 변화를 이끌어 내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육군참모총장, 포천시의회에 감사패 수여…예비군 육성지원

▲김성민 5군단장(중장) 6일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오른쪽)에게 육군참모총장 감사패 전수. 제공=포천시의회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시의회는 6일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육군 예비군 육성 지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날 감사패 전수식은 포천시의장 집무실에서 진행됐으며, 5군단장 김성민 중장이 전달하고,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이 수여했다.
포천시의회는 포천시 예비군 육성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예비군 훈련과 관련된 여러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지난 제183회 정례회에서 예비군의 지역 방위력 제고 및 읍면동 예비군 중대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 편성으로 육군 예비군의 효율적인 운영과 국가 방위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가 높이 인정됐다.
임종훈 의장은 “감사패를 받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포천 예비군 발전과 지역사회 안전, 국방력 강화를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민 5군단장(중장) 6일 포천시의회에 육군참모총장 감사패 전수. 제공=포천시의회
또한 시민 안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민과 군이 상호 소통하고 협력해야 할 필요성을 거론하며 “시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민-군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국가 안보와 지역 발전이 상호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민 5군단장은 이에 대해 “포천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로 포천시 예비군 육성 지원에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민-군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안전하고 지속 발전하는 포천을 위해 포천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 포천시의회, 유승민 대한체육회장 당선인 초청간담회 참석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뒷줄 왼쪽) 5일 유승민 초청 간담회 및 환영회 참석. 제공=포천시의회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시의회는 5일 포천시 홍보대사이자 제42대 대한체육회장 당선인인 유승민과 포천시 체육 발전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체육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종훈 의장을 비롯해 김현규-조진숙 의원, 백영현 포천시장, 정종근 포천시체육회장, 동남중-고등학교 교장 등 30여명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포천시 체육 인프라와 관련된 여러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포천시의회-포천시 5일 유승민 초청 간담회 및 환영회 참석. 제공=포천시의회
임종훈 의장은 간담회에서 “포천은 유승민 회장을 배출한 자랑스러운 도시로, 이번 체육회장 당선은 지역에 큰 영광"이라며 “포천을 체육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천시의회는 포천체육 인프라 확충과 더 나은 스포츠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천시의회 5일 유승민 초청 간담회 및 환영회 참석. 제공=포천시의회
유승민 대한체육회장 당선인은 이번 방문을 통해 고향인 포천과 유대감을 더욱 강화하고, 체육 인프라 확충 및 포천체육 활성화를 위해 포천시와 대한체육회가 함께 협력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포천을 비롯해 대한민국 체육계 변화를 이끌겠다"라며 “포천시 홍보대사이자 대한체육회장으로서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포천시민께 깊이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천시의회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대한체육회와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포천체육 활성화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