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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KT 망 마비 원인…"협력사 직원 실수에 안전장치 미비 탓"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10.29 16:30

과기정통부,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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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25일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최근 발생한 전국 KT 유·무선 인터넷 마비의 원인이 작업자의 단순 실수와 내부 안전장치 누락이었던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5일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 사고와 관련해 정보보호, 네트워크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고조사반(이하 조사반)과 함께 원인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 명령어 누락->라우팅 오류=전국 인터넷 네트워크 장애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KT 네트워크 장애사고는 지난 25일 오전 11시 16분경부터 시작돼 DNS트래픽 증가에 이어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해 약 89분간 서비스 장애를 야기했다. KT의 복구조치는 당일 오후 12시 45분경 완료됐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부산국사에서 기업 망 라우터 교체 작업 중 작업자가 잘못된 설정 명령을 입력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라우팅(경로 설정) 오류로 전국적인 인터넷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했다.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때, PC·스마트폰 등 개인의 접속단말은 지역라우터, 센터라우터 등을 거쳐 국내외 네트워크로 연결되는데, 정상적인 연결을 위해서는 이용자 단말과 접속 대상 IP 주소 사이에 있는 다수의 라우터의 경로정보가 필요하다. 이번 사고의 경우 부산 지역 라우터에 잘못된 라우팅 경로가 설정된 것이 다른 지역 라우터에도 전달되면서 전국적으로 오류가 확산했다. 이 과정에서 전국 모든 지역 라우터와 연결된 서울 혜화 센터와 구로 센터가 오류 확산의 허브가 됐다. 전체 라우터에 오류가 전파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30초 이내였다.

◇ KT 관리 부실에 기술적 문제도 발견 못해

조사반은 이번 사고 조사·분석 과정에서 KT의 관리적·기술적 문제점이 있었다고 파악했다. 당초 새벽 1∼6시에 하는 야간작업으로 승인된 작업을 대낮에 수행하고, 작업 관리자 없이 협력업체 직원들끼리만 라우팅 작업을 수행하는 등 관리상 문제점도 드러났다. 작업도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로 이뤄지는 등 기본이 지켜지지 않았다.

또 해당 업무 수행 시 1, 2차에 걸친 사전검증 단계가 존재했으나, 이 단계에서 오류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네트워크가 차단된 가상 상태에서 오류 여부를 사전에 발견하기 위한 가상 테스트베드가 없었고, 지역에서 발생한 오류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도 부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 측은 "주간작업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는 KT 관리자와 협력사 직원 양쪽에 같이 다 합의하에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기본적인 스크립트 작성은 협력업체와 KT 직원들이 함께 하고, 검토는 KT 직원들이 1차, 2차를 진행하는데 거기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방통위 "KT 이용자 피해 규모 확인이 먼저…개선방안 검토할 것"

KT는 이용자 피해현황 조사 및 피해구제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용자 피해구제 방안 이행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방통위는, 통신장애 발생 시 실효성 있는 피해구제를 위한 법령 및 이용약관 등 개선방안 마련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소라 방통위 이용자보호과장은 "KT에서 이용자들의 피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접수창구가 어쨌든 민원접수를 통해서 접수를 받고 있는 상태고, 조만간 별도 창구를 통해서 현황을 더 면밀하게 파악할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이를 토대로 KT에서 적절한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그렇게 저희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이날 오전 긴급이사회를 개최하고 피해구제 및 보상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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