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젊은 생각이 부천시 바꾼다…MZ혁신발굴단 출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09 12:55
조용익 부천시장 8일 MZ혁신발굴단 발대식 인사말

▲조용익 부천시장 8일 MZ혁신발굴단 발대식 인사말.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부천시는 상향식 의사결정 등 수평적인 조직문화로 도약하기 위해 ‘부천시 제1기 MZ혁신발굴단’ 발대식을 8일 개최했다.

MZ혁신발굴단은 부천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지성 MZ세대가 중심이 되어 경험 많은 선배공무원과 소통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새롭고 산뜻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부천시 젊은 공직자 모임이다.

근무경력 10년 이내 20-30대 주무관 32명으로 구성됐으며 △일하는 방식 개선 △조직문화 개선 △복무문화 개선 등 3개 활동 분야 팀으로 구성해 이달부터 올해 10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자율적으로 월 1회 회의를 열고, 우수기관 벤치마킹 추진-조직문화 개선 워크숍-리버스 멘토링(기존 멘토링을 뒤집어 후배가 선배 멘토가 되는 것)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조용익 부천시장-MZ혁신발굴단 대표 8일 결의 선서

▲조용익 부천시장-MZ혁신발굴단 대표 8일 결의 선서. 사진제공=부천시

이는 젊은 세대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 불합리한 관행을 혁파하기 위한 조용익 부천시장의 혁신 의지를 담아 이뤄졌다. 실제로 조용익 시장은 작년 7월1일 취임 직후 MZ세대 직원과 오찬, 호프데이 등을 추진하며 수평적이고 건강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조용익 시장과 함께 MZ혁신발굴단을 대표한 발굴단 2명(365안전센터 임진욱, 심곡동 복지과 이윤정)이 결의를 선서한 뒤 앞으로 운영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눴다.

조용익 시장은 "혁신이란 가깝고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자리매김해 젊은 직원 열정이 부천 혁신, 경기도 혁신, 대한민국 혁신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천시 8일 제1기 MZ혁신발굴단 출범

▲부천시 8일 제1기 MZ혁신발굴단 출범. 사진제공=부천시

한편 팀별로 발굴한 우수한 개선사례들은 오는 7월 개최 예정인 부천시 혁신경진대회에서 성과를 공유하고, 포상이 이뤄진다. 또한 개인별 아이디어 우수 제안자에게도 상-하반기로 나눠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