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남양주시 와부행복마을관리소 개소…공공서비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28 05:59
주광덕 남양주시장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주재

▲주광덕 남양주시장 27일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주재.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는 27일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1층에 마련된 행복마을관리소에서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은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지역 기관-사회단체 관계자,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마을관리소 사업 소개, 마을관리소 근무자 명찰 수여, 마을관리소 기증품 전달, 휴먼북 위촉장 수여 등 순서로 진행됐다.

행복마을관리소는 원도심 등 주거취약지역에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마을주민을 위한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와부읍 행복마을관리소는 2022년 행정안전부 마을관리소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진건읍-진접읍-조안면에 이어 남양주에 4번째로 설치됐다.

남양주시 27일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남양주시 27일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사진제공=남양주시

특히 와부읍은 농경지를 비롯해 대형아파트단지, 노후 다가구주택, 빌라, 원도심, 주거 밀집지역 등 다양한 생활환경이 공존하고, 노령인구가 해마다 늘어나며 1인가구와 취약계층이 전체 인구 16%를 차지해 행복마을관리소 역할이 더욱 필요하다.

주요 활동은 다세대 및 다가구 밀집지역 내 안전순찰, 공구대여, 무단투기 감시, 취약계층 생활불편 해소 등 주민생활 편의 제공과 주민교류 프로그램,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공공서비스 제공이다. 와부읍은 특화사업으로 인생북 강연, 미술, 음악 지도, 연기수업 및 취업강연 등 휴먼북 프로그램도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광덕 시장은 "행복마을관리소가 원도심 관리사무소 역할을 잘 수행해 행복한 와부읍이 만들어지도록 지역사회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며 "행복마을관리소 개소에 많은 도움을 주신 운영위원과 지역 기관-단체장에게 감사하며, 시에서도 마을이 깨끗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27일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남양주시 27일 와부읍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사진제공=남양주시

와부읍 행복마을관리소 박두석 운영위원장은 "여러 분야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지킴이들이 전문 분야 지식을 공유하며 마을주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민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와부읍 행복마을관리소는 지난달 1일부터 운영 중이며, 사무원 2명, 지킴이 8명 등 10명 직원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야로 나눠 2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