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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dy’s, 한국신용평가, KIS자산평가 ‘2023 ESG 공동 컨퍼런스’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24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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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dy’s, 한국신용평가, KIS자산평가가 개최한 ‘2023 ESG 공동 컨퍼런스’ 참가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Moody’s, 한국신용평가, KIS자산평가가 ‘2023 ESG 공동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22일 콘래드 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에는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따른 국내 금융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백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첫번째 세션인 ‘탄소전환위험과 채권자본시장’에서 △탄소전환위험 관리의 중요성 및 신용평가의 연계성 △채권자본시장의 역할 : 지속가능금융 및 전환금융 동향 및 주요 평가 요소, △발생사의 탈탄소 및 온도 정렬 로드맵의 중요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두번째 세션인 ‘기업의 탄소중립 계획 및 달성 가능성 평가’에서는 △국내외 정책동향 및 기업의 탈소중립 로드맵 평가의 필요성, 세번째 세션인 ‘Moody’s ESG 솔루션’에서는 △기후리스크 사업 및 솔루션 적용 사례 소개 △국내외 기후 규제 강화에 따른 국내 금융기관의 대응방안 △글로벌 기후리스크 규제 강화가 국내 업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정부의 기후리스크 관리를 위한 정책방향 △기타 기후리스크 관련 주요 이슈들이 논의됐다.

이번 세미나를 기획한 KIS자산평가 관계자는 "유럽, 아메리카에 비해 아시아권의 경우 전환위험의 정도가 큰 회사가 많다. 특히 2026년부터 EU에서 탄소국경세를 적용하며 애플, 볼보 등 RE100을 요구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한국의 경우 기업 내부적으로도 유럽에서 요구하는 기후관련 제도들이 이행 불가하다고 보고 있다는 점과 측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관리할 수 없기에 이연 시키지 말고 미리미리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위험의 종류에는 기후 변화로 인한 태풍, 홍수 등 ‘물리적 위험’과 자동차산업 등이 온실가스 기준 강화로 인해 매연기관 신차판매 금지 등을 당했을 때 생기는 ‘전환 위험’이 있다. 한국은 외국보다 자연재해가 많은 편이 아니라 물리적 위험이 큰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 외에 금융권에서도 향후 SCOPE 3 (금융배출량 즉, 간접 배출량을 측정 공시할 필요가 있으며 Net ZERO로 만드는 것)가 요구될 예정인 만큼 국내외 신평사들의 ESG 리스크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jj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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