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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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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돋보기] 기후변화에 맞서다…폭염·호우·태풍·도로살얼음 대응능력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26 14:06

기후위기 가속화로 극한 날씨 대응 위해 기상정보 서비스 신설 및 개선
어르신 맞춤형 폭염예보서비스 시범운영, 호우 긴급재난문자 수도권서 첫 실시
도로살얼음 경고 중부내륙고속도로서 시작, 태풍서비스 예보 간격 좁혀

폭설 내리는 제주 도심

▲폭설이 내리는 거리를 행인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기상청이 기후위기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기후위기가 가속화되면서 극한 날씨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상청은 올해부터 기상정보 제공서비스를 극한 날씨에 맞춰 새로 도입하거나 개선하면서 분주히 움직이는 중이다.

26일 기상청은 올해부터 폭염 영향예보, 호우 긴급재난문자, 도로위험 기상정보 제공, 태풍정보서비스 등을 새로 운영하면서 기후위기 대응력을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기상청의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는 폭염에 취약한 농촌 어르신을 위해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부산지방기상청은 경남 창녕군 어르신·보호자·마을을 대상으로 눈높이 맞춤형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를 올해 시범 운영했다.

부산지방기상청은 창녕군의 70대 이상 어르신(264명)과 정보 수신을 희망한 보호자(27명), 마을 이장(90명)에게 폭염, 기상예보, 열대야 등 기상 상황을 반영한 대상별 눈높이 맞춤형 기상정보를 지난여름 동안 총 46회 제공했다, 그 결과 창녕군의 올해 어르신 온열 사망자는 0명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은 앞으로 맞춤형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가 국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기상정보 서비스로 거듭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폭우에 대한 기상청 호우 긴급대난 문자(CBS)도 수도권 지역(서울, 경기, 인천)에서 올해 처음 실시됐다.

CBS는 1시간 누적 강수량이 50mm이면서 동시에 3시간 누적 강수량이 90mm에 이르는 매우 많은 비가 관측되거나, 1시간 누적 강수량이 72mm에 이르는 매우 강한 비가 관측됐을 때 기상청에서 국민에게 직접 발송하는 재난문자다.

기상청이 직접 발송하는 호우 긴급재난문자는 여타 재난문자와 달리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하여 재난문자가 발송됨으로써 위험상황이 발생한 해당 지역의 국민들에게만 경고를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됐다.

기상청은 올해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면서 지난 7월 11일 16시경 발송된 첫 문자부터 9월 16일 20시 30분경 발송된 마지막 문자까지, 총 6번의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

CBS는 수도권 지역은 내년부터 정규 운영으로 전환되고, 그 외 지역은 시범 운영을 통해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도로위험 기상정보 제공은 도로살얼음과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위험을 경고하는 서비스다.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는 운전자가 도로살얼음으로 인해 미끄러운 고속도로를 지날 때 운전자의 안전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된다.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는 안개, 강수, 강설 등으로 인해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활용된다.

기상청은 지난해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시작으로 올해 서해안고속도로에 도로기상관측망 구축을 완료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도로 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는 올 2월 10일부터 시작돼 겨울철 제설 대책 기간에 제공되고 있으며,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는 7월 27일부터 연중 제공 중이다.

올해 도로기상관측망을 구축한 서해안고속도로의 도로위험 기상정보는 지난 22일부터 추가로 제공되고 있다.

기상청은 2025년까지 전국 31개 주요 고속도로에 도로기상관측망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5개 노선(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영동선, 통영대전중부선)에, 2025년에는 나머지 24개 노선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기후위기로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는 태풍에 대비해 기상청은 태풍정보서비스를 개선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를 향하는 중위도권의 태풍은 이동속도가 점차 빨라지기 때문에 6시간 간격으로 예보할 경우 한반도를 통과하는 경로를 상세하게 표현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태풍반경에서의 강풍 체감도는 지형적 영향으로 크게 달라졌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태풍이 한반도를 통과할 때 3시간 간격으로 태풍 예측 경로를 조밀하게 표현하고, 예상 강풍반경을 지면 마찰 정도에 따라 지역적·차등적으로 표현했다.

기상청은 개선된 태풍정보서비스로 올해 8월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 내륙 지역을 관통할 때 그 효과가 매우 잘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72시간 전부터 상륙 위치 및 이후 종단경로를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가장 정확하고 일관되게 예보해 인명피해를 ‘0’으로 만드는데 이바지했다고 강조했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태풍은 가장 두려운 기상현상"이라며 "지구 온난화로 인해 매우 강한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해마다 커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태풍 예보 제공과 더불어 효과적인 태풍 방재를 위한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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