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재계 주요 기업들이 새해 경영 전략 키워드로 ‘도전’, ‘고객’, ‘혁신’ 등을 꼽았다. 각 그룹사들은 온·오프라인 형태로 시무식을 열고 임직원들과 신년 메시지를 공유했다.
2일 재계에 따르면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열린 시무식에서 "삼성전자를 이끌어 온 핵심 가치인 초격차 기술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하자"며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에코,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션 등에서 ‘미래 변화 대응력’을 갖추자"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혁신을 강조하며 "모두가 ‘해현경장(解弦更張)’ 자세로 경영시스템을 점검하고 다듬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해현경장’은 거문고 줄을 고쳐 맨다는 뜻이다. 옛 한(漢)나라 사상가 동중서(董仲舒)가 무제(武帝)에게 ‘변화와 개혁’을 강조하며 올린 건의문에서 유래했다.
최 회장은 "급변하는 지정학 환경 속에서도 전세계 많은 나라들은 국력과 크기에 상관없이 에너지와 기후위기, 디지털, 질병, 빈곤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우리가 해결책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우리에게 더 큰 신뢰를 보낼 것이며 지속 성장하는 공존의 선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작년 말 미리 신년사를 배포하고 "시장을 주도하는 최고 고객경험 혁신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차별적 고객가치’에 몰입하자"고 했다. 구 회장은 차별적 고객가치를 ‘남들과 다르게’ 수준을 넘어 새로운 생활 문화의 대명사가 되는 것으로 정의했다. 그는 "LG에게 고객가치는 이름을 걸만큼 중요한 약속이며 이 약속이 지금의 LG를 만들었고 미래의 LG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친환경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역량을 키워 나간다면 성장의 기회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올해 공급망 재편 등으로 경영환경이 매우 불확실하지만 오히려 기회의 원년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자는 메시지를 내놨다. 신 회장은 "올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관점에 따라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며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차원이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Great Challenger)가 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권오갑 HD현대 회장은 "모든 경영환경이 불확실한 새해를 맞아 국가대표의 마음가짐으로 변화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온리원(ONLYONE) 정신을 통해 CJ그룹이 초격차 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 나아가 글로벌 1등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끝나고 항공업계에 변화와 혁신이 싹트는 심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라는 기본에 충실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마음을 모아달라"고 언급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도전과 혁신을 화두로 삼고 새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는 한 해로 만들자"고 말했다. 그는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힘써야 하는 시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더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것은 미래"라고 짚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각자의 구성원 모두가 하기로 한 일은 반드시 이루어 내고 결과에 책임지는 책임경영을 조직문화로 확고히 정착시키자"고 했다. 코오롱그룹은 "미래 기업가치 관점에서 현재 사업을 변혁하자"는 메시지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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