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ys106@ekn.kr

나유라기자 기사모음




KB국민은행, 중소기업 ESG경영지원 ‘KB탄소관리시스템’ 오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04 14:41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 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KB탄소관리시스템'은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 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이용 고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업종별 배출시설 목록 자동생성부터 배출량 산정까지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한국전력 오픈 API, 고지서 자동인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광학 문자인식 기술인 'KB AI-OCR'을 적용해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기업의 내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감축목표 대비 실적 및 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업 간 탄소정보 공개 프로세스에서 계열사, 자회사 및 협력사의 배출량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의 원활한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과 기업의 저탄소경영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운영 중인 ESG컨설팅에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컨설팅을 추가하고, 관련 임직원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시스템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기업고객 50개 사에 피자상품권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세부내용은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배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 편의를 더욱 높이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