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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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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버스 종점, 요즘은 GTX”…내년 개통에 집값 ‘들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4 15:26

집값 감당 못해 서울 인구 경기·인천으로 전입 증가

정부 GTX 홍보…교통망 확충 등 수도권 가치상승 기대

동탄·판교 등 자족도시만 상승…기타지역 여전히 물음표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기관사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구간 영업시운전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기관사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구간 영업시운전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울 집값이 날로 높아지니 경기 및 인천 등 수도권으로 이사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내년부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시대가 열리면서 이같은 현상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GTX 노선을 따라 인접 지역의 집값이 들썩이는 등 부동산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 '탈서울 러시', 경기·인천 전입 증가

1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떠나 경기도와 인천으로 전입한 인구가 32만5317명으로 전년 23만4509명 대비 38.8% 증가했다.


서울 아파트 분양가격과 전세가격이 오르자 자금 부담을 느낀 예비 수분양자와 세입자들이 서울과 인천으로 전입하는 추세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정부가 최근 GTX 연장 노선 및 적기 개통 등으로 서울 접근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 보니 '탈서울' 가속화가 일어날 전망이다.


특히 GTX-A노선의 내년 상반기 개통에 따라 직접 호재 지역으로 꼽히는 곳들의 집 값이 들썩이고 있다. GTX-A 노선은 경기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역까지 82.1km 구간을 잇는다. 내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이 뚫리는데,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20분에서 19분 정도로 대폭 줄어든다. 이에 따라 경기 화성·동탄은 줄곧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면적 102㎡(41평)는 지난달 22억원(34층)에 신고가 거래가 이뤄졌다. 지난 4월 17억8000만원대를 찍더니 주기적으로 1억원씩 올라 22억원까지 오른 것이다.


이 가격은 지난 1월 거래된 서울 마포구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용 114㎡(46평)의 21억2000만원보다 높다. 또 지난달 성남시 분당구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전용 103㎡의 23억원 실거래가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다른 신설 노선 지역들의 집 값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GTX-D·E·F 신설 사업 계획을 발표하자 강원 원주·춘천 역시 2월 초부터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직 개통까지는 갈 길이 멀지만 내년 초 GTX의 첫번째 구간인 A노선이 일단 가동될 경우 다른 노선들의 개통도 시간 문제일 것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수도권 분양단지는 GTX와의 연결성을 필수로 홍보하고 있다.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가사단지털단지역을 내세워 GTX-D 추가 개통을 기대하고 있다. 인천지역에선 GTX-D·E 노선에 동시 포함된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 일대에선 '두산위브더제니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과 더불어 신규 공급되는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까지 홍보에 반드시 GTX를 끼워 놓고 있다.



◇ '서울 외 배드타운화 등 부작용 우려도

다만 GTX 호재가 꼭 수도권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동탄이 마포나 판교와 비슷한 수준의 아파트값이 형성된 것은 인접 지역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고소득·안정적 일자리가 있어서이지 GTX 호재만으로 집 값이 올랐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GTX 확충은 인구분산 효과라는 장점이 있지만 수도권 거주자의 대부분 생활권은 여전히 서울에 있다. 대부분 일자리와 상권, 의료기관, 대학교 등이 서울에 있어 이른바 '빨대 효과'도 우려된다. 서울 외 다른 도시들이 전부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GTX로 인해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지만 매일 지불(수서-동탄 4450원 예상)해야 하는 교통요금도 무시할 수 없다. 또 시간이 줄어들 뿐 절대적인 거리가 짧아지는 것은 아닌 만큼 인프라를 활용하는 측면에서 여러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 재정난과 공사비 상승 등 이유로 GTX가 적기에 완공한다는 보장도 없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GTX 개통으로 경기남부 지역 등 좋은 일자리가 있는 동탄이나 판교 등은 긍정적인 영향을 받겠지만, 그 외 지역은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다"며 “수도권에 공급이 많아지면 많아지는 대로 수요공급 원칙에 따라 집값이 크게 오르긴 어려운 구조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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