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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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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 민원실 통합민원창구 운영…신속처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02 01:03
과천시 민원실 통합민원창구

▲과천시 민원실 통합민원창구. 사진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가 1일부터 민원실에 민원서류 발급을 전담하는 통합민원창구를 개설 운영한다.


기존에는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지적도 발급 민원을 개별 창구에서 처리했으나 통합민원창구 운영으로 해당 즉시 발급 민원을 한 곳에서 처리한다.


통합민원창구 본격 운영에 앞서 과천시는 지난 1주일간 시범운영기간을 가졌으며, 통합민원창구를 방문한 시민은 대기시간 축소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아울러 민원 편의 증진을 위해 민원실 환경개선과 통합순번대기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달 내 완료할 계획이다.


민원실 환경개선 사항으로는 민원 안내 부스, 여권 업무 전용 민원서식대를 새로 설치하고, 기존에 설치된 혼인 축하 포토존, PC 이용대, 민원상담실, 수유실 등을 정비한다.




또한 장애인 접근성 개선기능이 적용된 키오스크형 순번 발권기를 민원실 내 설치하고, 민원실 혼잡 시간대 방문을 피할 수 있도록 민원 대기상황을 과천시 누리집(gccity.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민원인을 위한 대여 우산인 '다행우산' 비치와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한 지팡이 걸이대 설치, 휠체어 교체 등으로 민원실 이용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민문기 열린민원과장은 “과천시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편안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민원행정 처리체계를 지속 개선하고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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