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경북교육청, ‘질문공책’ 활용 우수학생 선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08 10:50

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학생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이 되는 교실 수업문화 조성과 학생질문능력학생질문능력: 학생이 질문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질문을 적극적으로 생성하고 공유하며, 탐구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들과 함께 답을 찾는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해 매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질문공책'활용 우수학생을 선정한다고 8일 밝혔다.


경북교육청, 매월 질문 공책 활용 우수 학생 선정

▲경북교육청은 매월 질문 공책 활용 우수 학생을 선정 하고 있다.(제공-경북교육청)

이 사업은 우수학생 격려를 통해 학생의 자발적인 질문을 유도하고 학생 질문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방법은 지난달 경북교육청이 제작 배부한 '질문공책'에 교과와 생활 속에서 궁금한 점을 세가지 유형 질문바탕질문(사실적 질문):주어진 내용에 대해 질문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질문으로 만들고 답을 적은 후 질문이 넘치는 교실 홈페이지(질문.net)에 탑재하면 된다.


학년별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이달의 질문왕'을 선정하고, 선정된 학생에게는 상품권을 줄 예정이다.


또 '이달의 질문왕'에 3회 이상 선정된 학생은 '명예의 전당' 게시판에 인증서가 게시된다.




경북교육청은 '질문공책'활용을 통해 일방적인 지식전달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에 질문이 연속으로 일어나는 질문기반의 교과수업이 활성화되고, 자신의 질문을 통해 스스로 탐구와 문제해결의 과정을 경험하는 학생주도형 수업이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문화 확산을 통해 경북교실에 질문이 넘쳐나길 바란다"라며, “이를 위해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질문선도단 육성과 운영, 수업전문가 육성, 수업나눔 기회 제공 등 교사의 질문능력 향상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