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ESG경영 정책 활성화 사업'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조성운 도의원(삼척1)이 발의한 '강특별자치도교육청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가 17일 소관 상임위를 통과했다.
주요 내용에는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여건조성 및 지원을 위한 교육감의 책무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사업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내외 기업, 관련단체 및 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ESG경영은 미래를 준비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본 조례안을 통해 교육행정기관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 의원은 “교육행정기관도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성화해 글로벌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2024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심의 당시 도교육청의 'ESG경영 정책 활성화 추진 신규사업'에 대해 조 의원은 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법적 토대와 기반이 되는 조례 제정이 우선순위라고 언급하며 “상반기 내 관련 조례를 세심하게 준비해 발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