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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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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랄해진 채권추심...작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 급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19 15:29
카드 채권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금감원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신고 건수는 1만2398건이었다.

작년 10월까지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 및 신고 건수가 최근 5년새 최대치를 기록했다. 채권추심 방식이 악랄해지면서 채권추심 관련한 피해상담 건수도 증가세다.


19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금감원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신고 건수는 1만2398건이었다. 전년 동기 1만1278건 대비 9.9% 늘었다.


금감원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 신고 건수는 1~10월 기준 2020년 6615건, 2021년 8213건, 2022년 8947건 등으로 매년 증가세다.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 신고 건수는 연간 기준으로도 2020년 8043건, 2021년 9918건, 2022년 1만913건, 2023년 1만3751건 등으로 급증세다.


작년 10월까지 세부 피해 유형을 보면 미등록 불법 대부업체 관련이 560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채권추심 2429건, 고금리 1868건, 불법광고 1390건, 불법 수수료 584건, 유사수신 523건 등이다.




특히 채권추심 방식이 지독해지면서 채권추심 관련 피해 상담, 신고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9.8% 급증하는 등 매년 증가세다.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은 서민과 취약계층의 자금 수요가 몰리는 설 전후로 기승을 부리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정부가 불법사금융 관련 수사 인력을 보강하고, 명절 전후 기간을 불법사금융 특별근절 기간으로 정해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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