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올해 첫 추경 앞두고 심사기법 역량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05 08:28
시흥시의회 3일 예-결산 심사기법 직무교육 개최

▲시흥시의회 3일 예-결산 심사기법 직무교육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의회가 제1회 추가경경예산 및 결산 심사기법에 대한 직무교육을 3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진행했다.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예정된 제316회 임시회를 앞두고 마련된 이번 교육은 제도와 법령 및 시흥시 사례를 중심으로 예산 및 결산 심사기법이 다뤄졌으며 강의는 박순종 자치와의회연구소 대표가 맡았다.


이날 교육은 △결산 개요 △예산 원칙과 결산 △예산구조와 추경예산 심사기법 △결산구조와 심사기법 △결산 검토사례 순으로 진행됐으며 심사 관련 실제 사례를 들어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추경예산안 또는 결산을 심사할 때 현장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상세히 다루며 예산을 세우는 업무만큼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결산업무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의원들은 질의시간을 가진 후 추경예산 및 결산 심사 관련 체크리스트를 숙지하며 곧 실시할 제1회 추경예산안 엄정한 심사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은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신중함으로 심사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58만 시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시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들 업무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