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김유승

kys@ekn.kr

김유승기자 기사모음




바디프랜드 ‘로보틱스 테크놀로지’ 핵심 기술 3종 특허 등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14 17:28

다리 움직임 감지해 맞춤 안마 제공 기술 확보

바디프랜드 특허

▲바디프랜드의 헬스케어로봇 '퀀텀' 제품. 사진=바디프랜드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는 지난 1월 사용자의 다리 움직임을 감지하는 '로보틱스 테크놀로지' 핵심 기술 3가지를 특허 등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등록된 특허는 △독립 거동 다리 마사지부를 포함하는 마사지 장치 및 이의 동작 방법 (특허 제 10-2633541호) △회전력 기반 로보 제어 방법 (특허 제 10-2633545호) △길이 조절력 기반 로보 제어 방법 (특허 제 10-2633550호)이다.


특허 제 10-2633541호는 사용자의 다리가 다리 마사지부에 수용되는지 감지해 다리 마사지를 제공하는 제어 기술이 핵심이다. 본 특허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다리 마사지부에 다리를 집어넣지 않고 다리를 제외한 다른 신체 부위만 선택적으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실제 다리 마사지를 받는 경우에만 다리부가 동작해 사용자가 안마의자 위에서 자유롭게 다리를 움직여도 다리 마사지부 작동에 따른 끼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바디프랜드는 설명했다.


특허 제 10-2633545호는 사용자의 다리 회전력을 감지해 회전력에 따라 다리 마사지부 회전 동작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다리 회전력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다리 마사지부를 회전시켜 사용자의 다리를 운동시키는 마사지 모드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다리 회전력과 동일한 방향으로 다리 마사지부를 회전시켜 사용자가 의도하는 대로 움직이는 마사지 모드를 제공 가능하다.




이밖에 특허 제 10-2633550호는 사용자의 다리 길이 조절력을 감지해 조절력에 따라 다리 마사지부의 길이 신축 동작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사용자의 다리 조절력과 반대 또는 동일한 방향으로 다리 마사지부를 신축시켜 하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마사지 모드를 가능하게 한다.


위 특허 기술들은 선행 기술로, 바디프랜드는 앞으로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향후 출시 예정인 다양한 헬스케어로봇 제품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바디프랜드 부설연구소인 '헬스케어메디컬 R&D센터'에서는 헬스케어 업계에서 그동안 볼 수 없던 새로운 특허 기술 확보를 위해 땀 흘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술 개발에 정진하고 관련 특허를 확보, 그를 적용한 '헬스케어로봇'을 꾸준히 출시해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