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은 지난 16일 공시를 통해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성장한 7693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 27.7% 증가한 156억원을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이다.
전체 매출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매출이 컨세션과 휴게소 채널 성장 효과로 전년 대비 263억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미국 법인의 두부와 아시안 누들 동반 성장, 현지 생산 본격화에 따른 효과와 국내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운영 효율화를 통해 큰 폭으로 늘었다.
국내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풀무원지구식단 캠페인과 온라인 채널 성장 등을 통해 전년 대비 매출이 86억원 증가했다.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은 방판 채널 취급 제품 수가 일시적으로 줄면서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은 국내외 여행객 증가와 설 연휴 등의 영향으로 공항과 리조트 이용객 증가, 단체급식과 컨세션 신규 수주 등이 이어지면서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4.7% 상승한 204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38.6% 증가한 48억원을 달성했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을 포함하는 해외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주력인 미국 법인이 역대 최고 두부 매출을 기록하고 아시안 누들류 제품이 지속 성장하면서 전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5.1% 상승한 1,545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손실은 8억으로 전년 66억원 대비 대폭 개선했다.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국내사업에서 지속가능식품 카테고리를 확대하며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협업과 내부 연구를 통한 푸드테크 혁신 기술로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해외사업은 두부, 아시안 누들에 이어 다양한 K-푸드 제품으로 확장해 성장 및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미국 법인을 포함한 해외사업 전체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고 캐나다와 유럽까지 시장을 확장해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