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최근 창업오너 조만호 의장의 복귀를 신호탄으로 수익 개선을 위한 '경영진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무신사의 경영 개편은 지난해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적자로 전환하자 슬림화된 경영체제로 오프라인 접점 확대 등 기존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하면서 외연 확장 대비 저조한 수익성을 회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직 개편으로 전문성·의사결정 속도 강화
21일 무신사에 따르면, 최근 한문일 대표가 일신상의 이유로 휴직에 돌입한 후 사임하기로 결정하면서 2인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지난 3월 말 3인 각자대표 체제로 조직 개편에 나선 지 두 달이 채 안 돼 재개편한 것이다.
앞서 무신사는 서울 성동구 무신사캠퍼스N1에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조 의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하고, 기존 2인 공동대표 체제에서 3인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결과에 따라 조 의장 대신 무신사를 이끈 한 대표는 글로벌·브랜드 사업 대표로 이동했으며, 박준모 29CM 사업 대표는 무신사·29CM 등의 플랫폼 사업 대표로 선임됐다. 조 의장은 두 사업의 시너지를 강화하는 총괄대표직을 수행할 계획이었다.
한 대표 사임에 따라 무신사는 조 총괄대표, 박 대표 투톱 체제의 보다 슬림화된 의사결정 구조로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대표 각자의 전문성과 실행 속도를 높여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한 대표가 담당하던 사업부문도 두 대표가 나눠 맡는다. 조 의장은 총괄 대표직으로 무신사스탠다드 등 브랜드 사업을 전담할 예정이다. 2021년 여성 고객만 쿠폰을 지급하는 등 성차별 논란이 불거지면서 조 의장은 책임을 안고 경영 일선에 물러났다. 이후 신진 브랜드 육성·컨설팅에 매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사업은 박준모 대표가 직접 돌본다. 박 대표는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거쳐 2021년 29CM에 합류한 인물이다. 무신사는 박 대표의 글로벌 커머스 경험을 발판으로 플랫폼 사업 고도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무탠다드 출점 등 외형 확대…수익성 '하향세' 부담
조직 개편으로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면서 무신사는 주요 사업 추진도 속도감 있게 진행될 전망이다. 온·오프라인 연결로 매출을 확대하는 옴니채널 전략이 핵심이다. 온라인 태생 플랫폼인 무신사가 오프라인 매장 출점에 주력하는 이유다.
가장 공들이는 사업은 자체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다. 2021년 5월 서울 홍대입구 인근 1호점을 시작으로 3년 만에 10호점까지 세울 만큼 증가세도 가파르다. 무신사는 연말까지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을 3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주요 상권에 가두점 형태의 매장만 운영해왔으나, 올 들어 주요 백화점·쇼핑몰에 입점하는 '숍인숍(Shop-in-Shop)' 매장도 내고 있다. 지난 3~4월 총 4곳의 백화점·쇼핑몰에 숍인숍 매장도 출점했다.
업계는 외연 확장을 통해 올해 무신사가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뒷걸음질 중인 수익성 제고가 급선무라고 분석하고 있다.
무신사는 연결기준 2018년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뒤 연평균 52.2%씩 성장하며 지난해 9931억원의 매출을 냈다. 반면 영업이익은 2022년 전년 대비 95% 급감한 31억을 기록한 뒤 지난해 86억원의 영업손실 마저 내며 적자 전환된 상황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올해를 글로벌과 브랜드 사업의 성장 원년으로 삼아 공격적인 확장에 주력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플랫폼과 글로벌·브랜드 사업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이끌어 내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