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2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신안산대,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 ‘맞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5 10:58
안산시-신안산대 24일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신안산대 24일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체결 제공=안산시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산시는 24일 시청에서 신안산대와 '경기경제자유구역 안산 사동(ASV)지구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지의상 신안산대 총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민선8기가 역점시책으로 추진하는 안산 ASV지구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한양대 ERICA에 이어 신안산대 참여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강조하는 산-학-연 혁신생태계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이다.


청년중심도시를 표방하는 민선8기 안산시는 그동안 관내 5개 대학(한양대학교 ERICA, 서울예술대학교, 안산대학교, 신안산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및 교육기관과 협력을 강화해왔다.


신안산대학교와는 올해 1월 이민청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6월7일에는 신안산대 국제교육관 국제홀에서 현장간부회의를 개최하는 등 상생발전 관계를 굳건히 다져왔다.


협약 주요 내용은 경제자유구역 ASV지구 글로벌 비즈니스 비전을 공유하고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중심 청년일자리 창출을, 신안산대는 핵심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단 중심 외국계 기업 유치를 지원한다.




특히 안산시는 일본 로봇 산업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신안산대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제조로봇 선도국인 일본계 기업 유치에 집중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안산시-신안산대 24일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신안산대 24일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 체결 제공=안산시

지의상 신안산대 총장은 업무협약식에서 “안산시의 대학친화정책을 환영하며, 산-학-연 특화대학으로서 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계기로 미래 핵심인재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ASV 경제자유구역은 첨단산업 외에도 상업-문화-체육 등 복합 마이스 지구 개발을 포함하고 있어 관내 대학과 다양한 협업이 더욱 중요하다"며 “안산청년이 더 많은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는 올해 하반기 경기경제자유구역청과 ASV 지구 추가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며, 최종 지구 지정 결과는 2025년 상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배너